2024년 11월 22일 금요일

  • 서울 4℃

  • 인천 2℃

  • 백령 7℃

  • 춘천 1℃

  • 강릉 5℃

  • 청주 4℃

  • 수원 2℃

  • 안동 1℃

  • 울릉도 9℃

  • 독도 9℃

  • 대전 2℃

  • 전주 5℃

  • 광주 5℃

  • 목포 7℃

  • 여수 9℃

  • 대구 5℃

  • 울산 8℃

  • 창원 8℃

  • 부산 8℃

  • 제주 8℃

유통·바이오 셀트리온 "짐펜트라 처방 확대, CDMO 자회사 설립···5조 매출 가능"

유통·바이오 제약·바이오

셀트리온 "짐펜트라 처방 확대, CDMO 자회사 설립···5조 매출 가능"

등록 2024.10.18 10:11

수정 2024.10.18 10:12

유수인

  기자

공유

사업 진행 현황 및 전망 공개

셀트리온 홈페이지셀트리온 홈페이지

셀트리온이 신약 '짐펜트라' 미국 처방 확대의 영향으로 내년 매출 5조원 달성은 무난히 이뤄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아울러 미래 성장 동력으로 밀고 있는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연내 100% 자회사로 법인을 설립하고,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설비 증설 및 영업활동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은 18일 자사 홈페이지를 통해 이같은 내용의 사업 진행 현황 및 전망을 공개했다.

짐펜트라는 미국에서 신약으로 허가 받은 세계 유일의 인플릭시맙 피하주사(SC) 제형 치료제로, 올 1분기 미국 시장에 공식 론칭했다.

회사에 따르면, 짐펜트라는 출시 이후 처방약급여관리업체(이하 PBM) 커버리지 확대를 위한 노력을 지속했으며, 미국 출시 5개월여 만에 3대 PBM과 등재 계약을 체결한데 이어 굴지의 대형 보험사와도 등재 계약을 완료했다. 지금까지 전체 80% 등재를 완료하는 등 올 연말까지 미국 보험 시장 전체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실처방을 위해서는 PBM 산하의 보험사의 등재가 함께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다.

이에 회사측은 "이 과정에서 약 2~3개월의 추가 딜레이가 발생되고 있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미국 내 짐펜트라의 처방량은 가파른 속도로 올라오고 있으며, 당사 매출에 직접 반영되는 도매상으로의 출하량은 더욱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회사는 짐펜트라의 온라인 및 TV 광고 효과가 본격화되고 있어 내달부터는 처방과 판매가 가속화될 것이라고 했다.

회사측은 "짐펜트라의 온라인 및 TV 광고가 이달부터 송출되고 있다. 유튜브 광고는 게시 2주만에 150만뷰를 기록하며 일반적인 의약품 광고 대비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며 "광고를 본 고객들이 짐펜트라 홈페이지로 유입되는 속도도 빠르게 올라가고 있다. 이러한 광고 효과는 11월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에 처방과 판매는 이제부터 더 가속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며 "이러한 전반적인 상황을 감안할 때 2025년에는 무리 없이 짐펜트라 연간 매출 1조원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면서 "도매상 출하 현황을 포함한 매출 현황 및 향후 전망에 관한 내용은 3분기 실적 발표 때 주주들에게 상세히 설명하겠다"고 했다.

또 "회사는 2025년 5조원 달성을 목표로 각 국가별/제품별로 계획을 착실히 실행해 나가고 있다"며 "제품 포트폴리오 확대 및 점유율 상승 등을 고려할 때 이미 공지했던 내년 회사 전체의 예상 매출 5조원은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고 부연했다.

이와 함께 셀트리온은 새 캐시카우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는 CDMO 사업 진출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앞서 서정진 셀트리온그룹 회장과 서진석 셀트리온 경영사업부 대표이사는 지난달 6일(현지시간) 미국 뉴욕서 열린 '22회 모건스탠리 글로벌 헬스케어 콘퍼런스'에서 CDMO 사업 확대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회사는 "셀트리온의 항체 개발 및 생산 노하우를 전격적으로 활용하면서 낮은 증설 비용, 높은 생산성을 바탕으로 기존 CDMO사를 뛰어넘는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CDMO 사업 추진의 중요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재는 사업의 세부적인 사항들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빠르게 진행 중이다. 연내에 셀트리온의 100% 자회사로 법인을 설립할 계획이며,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설비 증설 및 영업활동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며 "회사는 CDMO 사업 강화를 통해서 성장 동력을 확대해 주주 가치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회사는 수익성과 관련해서도 "셀트리온은 지난해 이뤄진 합병으로 셀트리온헬스케어가 보유하고 있었던 높은 원가의 재고자산을 인수했고, 이로 인해 올해 셀트리온의 매출원가율이 일시적으로 상승했다"며 "하지만 이는 합병으로 인한 일시적 현상이며, 연내 정상적인 원가율로 자연스럽게 회복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높은 원가(매입원가)의 기존 재고가 제품의 처방량 확대로 빠르게 소진되고 있는 동시에, 지속적으로 낮은 원가(제조원가)의 신규 원료의약품의 생산이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이라며 "이에 따라 매출원가율은 회사가 당초 계획한 대로 개선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회사는 "이러한 원가율 개선은 수율 개선(yield improvements)과는 무관하게 안정적인 영업활동을 통해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며 "또 당사는 수율 개선과 생산 내재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조원가를 절감하고 있으며, 이러한 노력은 향후 매출원가율 개선을 더욱 가속화할 것"이라고 했다.

아울러 회사는 올 하반기부터 영업이익률도 개선될 것이라고 밝혔다.

회사측은 "올 상반기에는 합병으로 인한 무형자산 상각비 증가로 영업이익률이 일시적으로 하락했으나, 무형자산 상각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1137억원 규모의 판권에 대한 상각비는 올 상반기에 종료됐다"며 "따라서 올 하반기부터는 재고자산 원가율의 개선 및 무형자산 상각비의 현저한 감소로 인해 영업이익률이 개선될 전망"이라고 부연했다.

그러며 "현재 회사는 올 3분기 결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결산이 완료되는 대로 공시를 통해 실적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드리겠다"고 전했다.
ad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