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월 현재생활형편CSI(87)는 전월과 동일하고 생활형편전망CSI(92)는 전월 대비 1p 하락했다. 가계수입전망CSI(96) 및 소비지출전망CSI(104)는 전월대비 각각 1p, 2p씩 하락했다.
현재경기판단CSI(55)는 전월과 동일하고 향후경기전망CSI(70)는 전월대비 3p 하락했다. 취업기회전망CSI(72) 및 금리수준전망CSI(92)는 전월대비 각각 2p, 7p 하락했다.
현재가계저축CSI(93)는 전월과 동일하고 가계저축전망CSI(96)는 전월대비 1p 하락했다. 현재가계부채CSI(100) 및 가계부채전망CSI(99)는 전월대비 각각 1p, 2p 상승했다.
3월 물가수준전망CSI(149)는 전월과 동일했다. 주택가격전망CSI(105)는 전월대비 6p 상승하고 임금수준전망CSI(117)는 전월대비 1p 하락했다.
지난 1년간의 소비자물가상승률에 대한 인식은 3.3%로 전월대비 0.1%p 상승했다.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7%로, 3년 후 및 5년 후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6%로 전월과 동일했다.
향후 1년간 기대인플레이션율에 대해 2~3%대의 응답비중이 가장 많았으며, 비중은 0.1%p 하락했다. 3년 후 및 5년 후 기대인플레이션도 2~3%대가 가장 높은 비중을 보였다.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의 응답 비중은 농축수산물(50.5%), 공공요금(48.8%), 공업제품(31.2%) 순이었다. 전월에 비해서는 공업제품(7.3%p), 농축수산물(3.8%p)의 응답 비중이 증가한 반면 석유류제품(-17.1%p) 비중은 감소했다.

뉴스웨이 박경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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