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송 사장은 전날 포티투닷 임직원에게 보낸 메시지에서 "(정의선) 회장님과의 면담을 통해 현대차그룹 AVP 본부장과 포티투닷 대표직을 내려놓게 됐다"고 밝혔다.
송 사장은 2019년 네이버 최고기술책임자(CTO)에서 퇴사한 뒤 모빌리티 소프트웨어 기업 포티투닷을 설립했다. 2022년 포티투닷이 현대차그룹에 인수된 이후 그는 포티투닷과 함께 그룹의 SDV 전환을 이끌었다.
지난해엔 현대차·기아 SDV본부, 남양연구소 소프트웨어 연구 조직, 차세대 플랫폼 개발 인력 등이 속한 핵심 조직인 AVP본부가 신설되면서 본부장직을 맡았다.
그는 "거대한 하드웨어 중심의 산업에서 소프트웨어의 DNA를 심고 단순히 차를 만드는 것이 아닌 인공지능(AI) 디바이스를 만들겠다는 무모해 보이던 도전은 그 과정이 '정말' 쉽지 않고 순탄치 않았다"며 "AVP를 겸직하며 SDV라는 거대한 전환을 이끄는 동안 보이지 않는 수도 없는 벽에 부딪힐 때마다 저를 버티게 한 것은 포티투닷 여러분의 열정이었다"고 강조했다.
업계에서는 현대차그룹이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서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한 데 책임지는 차원에서 송 사장이 사의를 밝혔다는 해석이 나온다.
그간 AVP 본부를 통해 자율주행 기술 분야에 막대한 투자를 했으나 경쟁사들에 비해 기대한 성과에 미치지 못한 만큼 향후 현대차그룹은 자체적인 SDV 도전보다는 엔비디아 등 타 기업과의 협업에 집중하는 전략으로 갈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준성 메리츠증권 연구원은 "(송창현 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은) 자체 기술 도전보다 엔비디아와의 협업에 집중하자는 수뇌부의 포석"이라고 평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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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다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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