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목받는 폐배터리 재활용 국내 최초 폐배터리 충전소 'e-고팡'은 전기차 보급이 급증하면서 폐배터리를 활용하는 순환체계 구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한국에서 정부 보조금이 지급되기 시작한 시점은 2011년이지만, 대중화 시점은 2020년 전후로 분류된다. 통상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이 5~10년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2025년부터는 전국 각지에서 폐배터리가 쏟아지게 된다. 폐배터리 시장이 급성장할 것으로 주목받는 배경이다. 폐배터리를 활용하는 방안은 크게 2가지로 나뉜다. 폐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
주목받는 폐배터리 재활용 2050년 최대 600兆 규모↑···K-배터리 '합종연횡' 친환경 자동차 성장과 함께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 규모가 커지고 있다. 최근 기후위기에 대한 인식이 확대되면서 탄소중립의 노력 일환으로 친환경 자동차 보급 확대됐기 때문이다. 각국은 수소차 및 전기차 보급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현재 친환경차 가운데 가장 빠른 성장세를 이어가는 차량은 전기차이다. 이에 따라 전기차와 함께 배터리 시장 주도권을 잡기 위한 글로벌 기업 간 합종연횡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무역협회에 따르면 전
주목받는 폐배터리 재활용 미래시대 새로운 먹거리 급부상 전기차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면서 폐배터리 활용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지금까지 폐배터리는 폐기물로 분류 돼 매립도, 재활용도 쉽지 않았다. 하지만 사용 연한이 다 된 배터리에서 원재료를 추출, 새로운 배터리로 활용할 수 있는 기술들이 개발되면서 폐배터리 재활용 사업이 미래 시대의 새로운 먹거리로 부상하고 있다. 시장조사 기관 SNE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 규모는 2020년 4000억원에서 2025년 3조원으로 연평균 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