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마일’ 모빌리티 포럼···민관산학 교류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7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라스트마일 모빌리티 공유 서비스 포럼’을 열고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활성화 방안을 모색했다.
‘라스트마일’은 교통이 혼잡하거나 버스나 전철 등 대중교통수단이 닿지 않는 단거리 이동 서비스로, 빠르고 간편하게 이동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단기간 내에 현대인의 삶에 정착했다는 평가다.
이번 포럼은 개인형 공유 모빌리티 서비스가 안전하게 국내에 정착되고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수 있도록 각 부문이 의견을 공유하고 발전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차원에서 마련됐다. 현대차는 지금까지 거둔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 운영 기술과 노하우를 관계 부문에 적극 공유하고 국내 공유 모빌리티 생태계 활성화에 선도적 역할을 수행한다는 전략이다.
현대차는 개방형 라스트마일 플랫폼을 구축해 개인형 이동수단을 활용한 공유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업체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고 상생하는 방안을 찾아 나설 방침이다. 이를 통해 라스트마일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준비 중인 중소기업 또는 스타트업과 경쟁하는 구도가 아닌, 함께 협업해 국내 개인형 모빌리티 서비스의 조기 안착을 도모하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대차와 카이스트는 지난 2월부터 4월 중순까지 카이스트 대전캠퍼스 내에서 첨단 사물인터넷(IoT)을 접목한 전동킥보드 50대의 공유 시범 프로젝트를 실시했다. 2개월 간 전동킥보드를 이용한 건 수는 총 3300여건, 누적 이용 거리는 약 5000㎞에 달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현대차는 지난해 7월 국내 라스트마일 물류업체 ‘메쉬코리아’와 중국의 라스트마일 이동수단 배터리 공유기업 ‘임모터’에 전략투자하고 협업을 모색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카이스트 재난학연구소 박희경 교수는 “개인형 모빌리티는 미래 스마트시티를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이동수단이 될 것”이라며 “이번 포럼이 자율운행 중심의 스마트 모빌리티 시대로의 전환에 중요한 단초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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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김정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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