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3천억원 투자, AI 전문인력 1천명 육성4대 분야에서 AI 적용 및 신규 서비스 개발“통신을 넘어 AI 전문기업으로서 도약”
30일 KT는 서울 종로구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AI 생활화를 이끌기 위해 AI 전문기업(AI Company)으로 변신을 선언했다. 이를 위해 대규모 투자 및 전문 인력 육성을 단행하고 초지능사회를 위한 AI 컴퍼니로 탈바꿈한다. 5G 네트워크 고도화에 맞춰 AI를 바탕으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겠다는 목표다.
앞서 KT는 2017년 1월 말 AI 서비스 ‘기가지니’를 출시해 1000여일 만에 가입자 200만명을 달성한 바 있다. 초창기 기가지니는 TV 셋톱박스 형태로만 서비스를 제공했다면 현재는 아파트·호텔·자동차까지 영역을 넓혀 현재 73개 건설사 및 7개 홈네트워크사와 협력해 AI 아파트를 공급 중이다. 또한 13개 호텔 1200여개 객실에서도 AI 호텔 서비스를 만나볼 수 있다.
우선 KT는 AI 사업 확대를 위해 ▲글로벌(Global) ▲산업(Industry) ▲업무공간(Office) ▲미래세대(Education) 4대 분야에 치중한다. 먼저 기가지니를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가 이용하는 서비스로 만들겠다는 목표다.
AI 호텔의 경우 11월 중 필리핀 세부에서 시범 적용을 시작으로 아시아·중동 지역에서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또한 러시아 이동통신 1위 사업자인 MTS에 기가지니 기술 컨설팅을 제공할 예정이다.
산업 분야에서는 공장, 보안, 에너지, 고객센터 등에서 AI를 적용한다. 공장에서는 KT가 보유한 5G 네트워크, 빅데이터, 지능형 영상분석 기술과 AI를 결합한 스마트팩토리 플랫폼으로 생산성을 높이고, 안전사고를 방지한다. 보안에서는 사람과 사물의 선별적 인지와 침입이나 출입감지에 AI를 활용한다.
에너지에서는 AI 기반의 통합 에너지관리 플랫폼(KT-MEG)을 바탕으로 건물이나 빌딩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인다. 또한 현재 시범 운영 중인 AI 고객센터를 2020년에 선보여 심야시간 상담 및 고장접수, 한창 때(peak time) 고객상담에 활용할 방침이다.
업무공간에 AI를 도입해 효율성을 높인다. 로봇 프로세스 자동화(RPA), 챗봇, AI 받아쓰기(STT) 기술을 이용해 단순 반복업무를 AI가 대체할 수 있는 AI 업무처리 서비스를 준비 중이다. 회의록 자동 작성 서비스와 상품 불량 선별 서비스, 무인편의점 솔루션도 개발하고 있다.
미래세대를 위한 AI 서비스도 강화한다. 이미 KT 일반적인 코딩능력만 있으면 AI 음성인식 단말을 만들 수 있는 모듈인 ‘AI 메이커스 키트’를 지난해 7월 출시했으며, AI 코딩교육 패키지인 AI 에듀팩 중급 버전을 올해 6월, 초급 버전을 올해 10월 각각 출시했다. 이와 함께 2020년까지 소외계층 어린이 및 청소년 5000명 이상을 AI 코딩 교육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이번 간담회에서 KT는 4개 지능 영역에서 20여개의 AI 원천기술을 공개했다. 4개 영역은 ▲감성·언어 지능 ▲영상·행동 지능 ▲분석·판단 지능 ▲예측·추론 지능이다. KT는 20여개 원천기술을 바탕으로 AI 생태계를 주도할 서비스를 개발하고 AI 엔진 ‘지니’를 탑재한 AI 단말을 2025년 1억개 수준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KT 마케팅부문장 이필재 부사장은 “출시 1000여일 만에 기가지니는 국내는 물론 해외에서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며, “국민기업 KT는 ‘IT 강국,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앞장섰던 것처럼 ‘AI 선진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밑거름이 되고자 AI 컴퍼니로 변신을 선언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장가람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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