케이조선은 지난 6월 대주주 자금 지원 300억원을 포함, 이달 30일에는 외부기관에서 800억원을 조달하는 등 총 1100억원 규모의 자금을 성공적으로 확보했다고 31일 밝혔다.
이번 자금 조달은 운전자금 부담 해소를 위해 이뤄졌다. 조선시황 개선에 따라 수주량 회복세가 뚜렷해지고 있음에도 불구, 선박을 인도할 때 잔금을 몰아주는 헤비테일(Heavy Tail) 결제방식이 아직 유지되고 있어 운전자금 부담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돼서다.
또한 조선업 인력수급 문제에도 불구하고 지체상금이 발생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수익성을 확보한 선박이 건조되는 2024년에는 자금 여건이 호전될 것으로 전망한다.
실제 이달 신조선가지수는 전년 동기 대비 11.4포인트(p) 증가한 17355로 집계됐다. 이는 조선업 호황기 시절인 지난 2008년 이후 가장 높은 수준이다. 아울러 케이조선의 주력 선박인 5만톤(t)급 석유화학제품운반선의 가격도 전년 동기 대비 8% 상승하며 신조선가지수 상승을 견인하고 있다.
케이조선 관계자는 "빅3 조선사는 이미 향후 3년 치 슬롯이 꽉 찬 상황이나 케이조선은 상대적으로 건조 슬롯에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며 "남아있는 슬롯은 선별수주를 통해 수익성을 더욱 높이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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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전소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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