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소주 전체 수출액은 1억141만 달러를 기록했다. 국가별로는 일본이 3083만 달러로 1위, 미국이 2355만 달러로 2위를 차지했다.
특히 미국 소주 수출액은 ▲2021년 1304만 달러 ▲2022년 1851만 달러 ▲2023년 2355만 달러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실제 롯데칠성음료의 미국 소주 수출액은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연평균 46% 신장했다. 일반 소주뿐 아니라 과일 리큐르도 같은 기간 미국에서 연평균 45%의 신장율을 보였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2월 미국 주류회사 'E&J 갤로(E&J GALLO)'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1월부터 미국 소주 시장 진출을 강화했다. E&J 갤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주류 회사다.
롯데칠성음료는 제품력과 E&J 갤로의 유통망을 활용해 올해 미국 전역의 주류 전문 판매점 약 1만곳에 '처음처럼 순하리' 등 소주를 입점시키며 판매 채널을 확대했다.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 채널 입점을 늘린 결과 롯데칠성음료의 미국 내 올해 상반기 소주 수출액은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롯데칠성음료는 미국 현지인 공략을 위해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4월부터 축구 팬들을 대상 LA갤럭시 홈구장 '순하리 바'를 오픈했다. 순하리 바는 순하리 베이스의 칵테일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으며 경기당 평균 약 1200병이 팔린다.
이 외에도 미국 '새로' 론칭 1주년을 기념해 지난 6월 뉴욕 맨해튼의 유명 클럽과 협업한 행사, 게릴라 판촉, 샘플링 등 인지도 확대를 위한 소비자 접점 마케팅을 진행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순하리 글로벌 SNS계정을 운영하며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 해외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미국 시장에서 한국 소주의 인지도를 높여 소주가 독자적인 주류 카테고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현지 선호도 조사를 통한 신규 플레이버 출시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미국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김제영 기자
zero1013@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