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분기 영업손실 937억원 기록전 분기·전년 대비 적자 폭 줄여IT용·대형 OLED 중심 손익 개선
LG디스플레이는 25일 매출 6조7082억원, 영업손실 937억원의 2024년 2분기 경영실적으로 발표했다. 2분기도 영업손실을 기록했으나 전 분기 대비로는 3757억원, 전년 동기 대비로는 7878억원 손실 규모를 축소한 것이다.
매출은 TV, IT, 모바일, 차량용 등 전 제품군에서 출하가 늘어나 전 분기 대비 28%, 전년 동기 대비 42% 증가했다. 특히 OLED 제품 비중이 전년 동기 대비 10%P 확대된 52%를 기록했다.
손익은 IT용 OLED 양산 본격화, 대형 OLED 생산 확대 등 사업구조 고도화 성과와 우호적인 환율 영향에 따라 큰 폭으로 개선됐다.
제품별 판매 비중(매출 기준)은 TV용 패널 24%, IT용 패널(모니터, 노트북PC, 태블릿 등) 44%, 모바일용 패널 및 기타 제품 23%, 차량용 패널 9%이다.
영업손실은 937억원, 당기순손실은 4708억원, EBITDA(상각 전 영업이익)는 1조 2868억원(이익률 19.2%)을 기록했다.
무엇보다 '애플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LG디스플레이는 지난 5월 애플이 출시한 신형 아이패드에 OLED 패널을 공급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애플은 이번에 처음으로 아이패드에 OLED 패널을 적용했고 해당 패널 공급은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가 전량 공급 중이다.
LG디스플레이는 OLED 중심의 사업 경쟁력 강화 및 고부가가치 제품 비중을 확대하는 사업구조 고도화를 지속 추진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시장 상황에 대한 대응력을 높임으로써 안정적인 수익구조 확보와 차별화된 고객가치 창출에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대형 OLED 사업은 고객들과 긴밀한 협업을 통해 차별화·하이엔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하고, 제품 경쟁력과 원가 혁신을 지속 추진해 수익성을 확보하면서 프리미엄 TV 시장에서 입지를 더욱 강화해 나간다.
중소형 OLED 사업 부분에서 모바일용 OLED는 강화된 생산 역량과 생산 능력을 적극 활용해 전년 대비 패널 출하를 확대해 하이엔드 시장 내 점유율을 제고할 계획이다. IT용 OLED는 장수명·고휘도·저전력 등 내구성과 성능이 뛰어난 탠덤(Tandem) OLED 등 기술 리더십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양산을 시작한 이후 출하를 진행하고 있다.
차량용 사업은 탠덤 기술 기반의 P(플라스틱)-OLED, ATO(Advanced Thin OLED), 하이엔드 LTPS(저온다결정실리콘) LCD 등 차별화된 제품·기술 경쟁력과 확고한 고객 관계를 기반으로 수주 규모와 고객군을 지속 확대해 세계 1등 업체로서의 위상을 강화할 계획이다.
IT용 LCD 사업은 저전력, 디자인 및 화질 차별화 등 하이엔드 제품에 집중해 수익성을 지속 개선해 나갈 예정이다.
김성현 LG디스플레이CFO(최고재무책임자)는 "사업구조 고도화, 비용 구조 개선 및 원가 혁신, 운영 최적화 활동 등을 통해 전년 대비 실적을 개선하고 재무 안정성을 강화해 나가고 있다"며 "하반기에도 시장과 대외 환경의 변동성은 지속되겠지만, 사업구조 고도화의 성과를 지속 확대하고 운영 효율화를 통해 실적 개선세를 이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시장에서는 LG디스플레이가 올해 하반기 흑자전환에 성공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배경에는 하반기 출시를 앞둔 애플의 신형 아이폰 16 시리즈 효과다. LG디스플레이가 아이폰 16 시리즈에 들어갈 OLED 패널을 공급할 것으로 전망된다는 점에서다.
이규하 NH투자증권 연구원은 "북미 신형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납품은 최대 생산 능력에 가까운 물량을 공급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LG디스플레이의 2024년 북미 스마트폰 패널 출하량을 기존 5700만대에서 20% 증가한 6850만대로 추정, 이를 반영해 2024년 하반기 영업이익을 790억원에서 3990억원으로 상향한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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