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LG전자는 마곡 LG사이언스파크에 국내외 기관투자자, 증권사 애널리스트를 초청해 '인베스터 포럼'을 열었다고 밝혔다.
조주완 LG전자 CEO는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된 이날 행사에 참석해 '2030 미래비전' 발표 이후 1년여 간의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 성과를 소개하고 사업 비전을 설명했다.
'2030 미래비전'은 가전을 넘어 홈, 커머셜, 모빌리티, 가상공간 등 다양한 공간에서 소비자의 경험을 연결·확장하는 '스마트 라이프 솔루션 기업'으로 변화하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미래 지향적 사업구조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7·7·7(연평균성장률과 영업이익률 7%, 기업가치 7배)'을 달성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먼저 LG전자는 재무적 목표의 중간 진척상황을 공유했다. 상반기 경영실적(LG이노텍 제외)을 기준으로 보면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률은 8%, 영업이익률은 6%, EV·EBITDA 멀티플은 4배 수준이다.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 방향과 경과에 대한 설명도 이어갔다. LG전자는 ▲기존사업의 성장 극대화 ▲플랫폼 기반 서비스 사업 ▲B2B 가속화 ▲신사업 육성 등의 전략 방향 아래 포트폴리오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사업 성장 극대화는 가전·TV 등 성숙단계에 접어든 주력사업의 한계를 돌파하고 잠재력을 극대화하는 시도다. 일회성 판매에 그치던 가전 사업에 서비스를 결합해 구독 사업을 펼치는 것이나 D2C(소비자직접판매) 확대로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게 대표적이다.
이러한 노력은 성과로 이어지고 있다. LG전자 국내 가전매출은 한국 가전시장 역성장에도 가전구독 등으로 신규 수요를 창출하며 늘어나는 추세다. 해외 시장에서도 제품·가격 커버리지, D2C(소비자직접판매) 확대에 힘입어 최근 3년간 가전매출이 전체 시장 대비 1.5배 이상 빠르게 성장했다.
B2B 가속화 측면에서도 자동차부품, 냉난방공조(HVAC), 스마트팩토리 등 분야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 LG전자는 2030년까지 전체 매출에서 B2B 비중을 45% 수준까지 늘린다는 계획이다. 2021년 27% 수준이던 B2B 비중은 상반기 35%까지 뛰었다.
전장 사업은 수주잔고 100조원 이상을 확보했다. 디지털 콕핏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가 늘어나고 있으며 사업 확장을 위한 글로벌 생산지 투자도 활발하다. 냉난방공조 사업은 인버터, 히트펌프 등 기술력을 앞세워 고효율, 친환경 시장을 주도하는 한편, 최근 AI 데이터센터 수요 폭증에 칠러 등 냉각시스템 시장을 적극 공략하며 고속 성장을 추진해 나간다.
최근 본격화한 스마트팩토리 사업은 60여년의 제조 노하우에 AI, 로봇 등을 접목, 그간 LG그룹 내 다양한 산업군에서 검증된 역량을 기반으로 사업을 확대한다. 올해 말 기준 수주액은 2500억원을 넘어설 것으로 회사 측은 예상하고 있다.
LG전자는 중·장기 목표인 2030 미래비전 달성을 위해 사업 포트폴리오 혁신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통해 ▲플랫폼 기반 서비스사업 확대 ▲B2B 전환 가속화 ▲신사업 육성 등의 중점 추진 영역에서 오는 2030년 전사 매출의 50%, 영업이익의 75%를 달성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했다.
미래성장의 기반이 될 유망 신사업 영역 투자도 지속한다. 상업용 로봇은 AI 기반 소프트웨어 중심 로봇(SDR) 역량 확보, 전기차 충전사업은 글로벌 유력 파트너와 협업해 사업기회 확보에 매진한다.
조주완 CEO는 "지난 1년여 간 미래비전 달성의 기반을 착실하게 다진 가운데 다양한 영역에서 '구조적 변화'와 '지속가능한 성과'를 만들어 가고 있다고 자부한다"면서 "강한 자신감과 책임의식을 갖고 목표 달성을 위해 전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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