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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LG전자, 3분기 어닝쇼크···물류·마케팅비가 발목(종합)

산업 전기·전자

LG전자, 3분기 어닝쇼크···물류·마케팅비가 발목(종합)

등록 2024.10.08 12:32

수정 2024.10.08 13:03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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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역대 최대 기록영업익 전년 比 20%↓"물류비 급등 영향"

LG전자, LG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LG전자, LG 사진=강민석 기자 kms@newsway.co.kr

LG전자가 3분기도 역대 최대 매출 행진을 이어갔다. 앞서 1분기와 2분기에 이어 3분기도 역대급 매출을 기록했기 때문이다. 다만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역성장하는 다소 아쉬운 성적을 거뒀다. 하반기 들어 급등한 해상운임 등 비용이 증가한 탓이 컸다.

LG전자는 8일 올해 3분기 연결 기준 매출액 22조1769억원, 영업이익 7511억원의 잠정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7% 증가한 수준이고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20.9% 감소했다.

매출액은 3분기 최대치를 기록했다. 앞서 3분기 최대치는 2022년 3분기로 당시 매출액은 21조1768억원이었다. 올해 3분기 매출은 이보다 약 1조원가량 더 많은 매출을 올리면서 역대급 매출 행진을 달성하는 데 성공했다. 이는 시장 추정치였던 21조8860억원도 뛰어넘었다. LG전자는 작년 4분기부터 4개 분기 연속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을 이뤄내고 있다.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감소했으며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증권가에서는 LG전자가 올해 3분기 1조226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둘 것이라 관측했었다. 다만 이같은 영업이익 감소는 하반기 들어 급등한 물류비 및 마케팅비 등 늘어난 비용 영향이 컸다.

실제 LG전자는 앞서 2분기 실적발표 이후 진행한 콘퍼런스콜에서도 "하반기 해상운임 비딩 결과 컨테이너당 평균 해상운임이 전년 동기 대비 약 58% 상승하고, 광고비 등 마케팅 경쟁 비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3분기 누적 경영실적인 매출액 64조9672억원, 영업이익 3조2836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로 보면 매출액은 9.1%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1.7% 감소했다.

수요 회복 지연, 원재료비 인상, 해상운임 변동 등 어려운 대외 환경이 이어지고 있지만 LG전자가 전사 매출 규모를 꾸준히 늘려 나가는 점은 의미가 있다는 분석이다. 무엇보다 사업방식과 사업모델 변화, 기업간거래(B2B) 사업 가속화 등 포트폴리오 고도화 차원의 노력이 사업의 근원적 경쟁력 제고로 이어지며 성장의 모멘텀을 유지해 나가고 있다는 뜻이다.

시장에서도 LG전자의 이같은 사업 포트폴리오 다변화에 주목하고 있다. 그간에는 생활가전에 대한 높은 의존도로 실적 변동성이 컸지만 B2B사업 등으로 확장해 가면서 안정적인 수익성 확보가 가능해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향후 LG전자는 B2B 중심의 사업구조 변화에 따른 이익 변동성이 완화되고, 플랫폼 기반의 신규 사업(웹OS, 구독 가전) 확대를 통한 사업 포트폴리오가 다변화되며 배당 성향 변화 및 ㈜ LG의 LG전자 지분 확대 등 기업가치 제고에 따른 주주환원 정책의 긍정적 변화가 예상된다"고 평가했다.

실제 LG전자의 가전 구독, 소비자직접판매(D2C), 볼륨존 확대 등 다양한 사업방식의 변화는 가전 등 레드오션으로 평가받던 주력사업 분야의 꾸준한 매출 성장을 견인하고 있다. 경기 영향을 상대적으로 덜 받는 B2B의 성장세도 꾸준하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플랫폼 기반 콘텐츠/서비스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고 영업이익 기여도를 꾸준히 높이고 있는 점이 긍정적이다.

구체적으로 생활가전은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이 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LG전자는 3분기의 경우 해상운임 인상에 더불어 주요 시장의 수요 회복 지연에 따른 판가 하락 요인이 수익성에 일부 영향을 끼쳤지만 지역별 제품·가격 커버리지 다변화, 온라인 사업 확대 등을 지속하며 성장을 이어간다는 계획이다.

전장 사업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전기차 수요 둔화에 다소 영향을 받고 있으나 100조원 수준 수주 물량의 차질 없는 공급을 지속하고 있다. 또한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등 고부가가치 제품 판매도 늘려 나갈 예정이다.

홈엔터테인먼트 사업은 3분기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의 올레드 TV 수요가 점진 회복세를 보였지만, LCD 패널 가격이 전년 동기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함에 따라 원재료비 부담이 이어졌다. 사업의 또 다른 한 축이자 수익성 기여도가 높은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은 계속될 전망이다. LG전자는 ▲콘텐츠 경쟁력 및 편의성 강화 ▲생태계 확대 ▲광고 사업 경쟁력 고도화 등을 추진하며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 확대에 가속도를 더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비즈니스솔루션 사업은 다양한 사업군 및 제품 라인업을 기반으로 버티컬(Vertical, 특정 고객군)별 맞춤형 수주 활동을 강화해 나간다. AI PC, 게이밍모니터 등 프리미엄 IT 라인업을 확대하고 상업용 디스플레이 사업의 지속 성장을 위해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등 미래 기술 확보도 지속한다. LG전자는 로봇, 전기차 충전기 등 유망 신사업 분야 투자 또한 일관되게 추진해 나간다는 구상이다.

한편 이번에 발표한 잠정 실적은 한국채택국제회계기준(K-IFRS)에 따른 예상치다. LG전자는 이달 말 예정된 실적설명회에서 2024년 3분기 연결 기준 순이익과 사업본부별 실적을 발표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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