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강는 업계의 반대에도 산업용 전기요금을 올린 것은 국가 기반산업에 대한 고려가 전혀 없는 일방적인 처사라고 반발하고 있다.
정부의 산업 전기요금 인상은 지난 2011년 8월 이후만 다섯 차례다. 누적인상률이 33%나 된다.
한국철강업계의 자료에 따르면 전기료 요금 1% 인상시 약 420억원의 원가가 상승한다. 이번에 6.4%가 인상됐으니 2688억원의 추가부담이 불가피하다.
현재 철강업계는 이번 정부의 산업 전기요금 인상에 대해 특별한 대응책이 없다. 올 하반기부터 철강의 수요도가 높은 조선경기가 살아나고 있다고 하지만 건설경기의 불황은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세계 철강 생산량의 50%를 차지하는 중국산 제품의 국내 유입으로 국내 철강사의 시름은 깊다. 이와 함께 최근 미국 국제무역위원회는 한국에서 수입하는 방향성 전기강판에 대한 반덤핑 예비조사에 착수했다. 한국 철강사들의 전기강판 판매가격이 미국 제품보다 지나치게 싸게 팔아 자국의 업체들이 피해가 크다는 이유다.
또한 국내 업체에 대해서 40.45%~210.13% 수준의 덤핑관세 부과를 요청했다. 이는 미국 철강제품의 보호 무역주의가 강화되고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이러한 국내 철강업체들의 대·내외적인 불안요소에 정부가 발표한 산업용 전기요금 인상의 원가 부담은 자동차, 조선, 건설 등 국가 기반 산업 분야에 영향 끼쳐 결국 피해는 소비자와 더불어 수출 경쟁력 약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철강 관계자의 설명이다.
철강협회 측은 향후 산업 전기요금인상 자제 요청 및 산업경쟁력 유지·향상을 위한 세제, R&D 등 지원정책 등을 정부에 요청할 방침이다.
국내 철강사 고위관계자는 “일방적인 산업 전기요금 인상은 기반산업의 회복세를 둔화시키는 요인으로 크게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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