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측면에서 외부 여건이 쉽지 않은 것은 사실이지만 전사적인 수익성 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향후 실적이 향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
현대자동차는 26일 양재동 현대차그룹 본사에서 2016년 3분기 경영실적 컨퍼런스콜을 가졌다.
올 3분기까지(1~9월) 누계 실적은 ▲판매 347만7911대 ▲매출액 69조1110억원 ▲영업이익 4조1723억원 ▲경상이익 6조397억원 ▲당기순이익 4조6508억원을 기록했다.
현대차는 2016년 3분기까지(1~9월)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7% 감소한 347만7911대를 판매했다.
국내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3.3% 감소한 48만1248대를 판매했으며 해외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4% 감소한 299만6663대의 판매 실적을 나타냈다.
매출액의 경우 판매가 다소 감소했지만 SUV 및 제네시스 브랜드 판매 비중이 확대되고 금융 부문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2.9% 늘어난 69조1110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원가율은 신흥시장 통화 약세 영향이 지속되고 국내공장 파업으로 인한 가동률 하락이 고정비 비중 증가로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1.1% 포인트 높아진 81.0%를 기록했다.
영업부문 비용은 제네시스 브랜드 출시 등으로 마케팅 관련 활동이 증가했다. 미래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각종 R&D 투자를 확대하면서 전년 동기 대비 3.3% 증가한 8조9842억원이다.
올해 3분기 누계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13.8% 감소한 4조1723억원을 기록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전년 동기 대비 1.2% 포인트 하락하며 6.0%다.
경상이익 및 순이익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5.6%, 6.6% 감소한 6조397억원 및 4조6508억 원을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장 가동이 정상화되고 주요시장에서 신차들이 출시되는 만큼 판매 확대와 믹스 개선에 주력하고 전사적인 수익성 개선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하여 향후 실적이 향상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윤경현 기자 squashkh@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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