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국내 생산량 7년 만에 최저치내수 부진·수출 감소로 하반기 전망까지 ‘불투명’기아차·한국GM 파업 예고··· 현대차도 임단협 이견“양측 한발씩 양보하는 모습 보여야” 목소리 커
여기에 노동계가 임금협상과 관련해 전면전을 예고하고 있어 회사 측의 고민은 더욱 깊어질 전망이다. 당장 국내외 매출이 감소하는 상황에서 노사 갈등이 장기화될 경우 실적은 물론 대내외적 이미지 훼손도 불가피하다는 지적이다. 5일 한국자동차산업협회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국내 자동차 누적 생산량은 216만2547대로 지난해 상반기(219만5843대) 대비 3만3296대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상반기 기준으로 209만95587대를 기록한 지난 2010년 이후 최저치다.
업체별로는 현대자동차가 0.7% 감소한 88만3590대, 기아자동차는 3.5% 줄어든 77만4514대를 생산했다. 28만9450대를 생산한 한국GM과 7만3587대의 쌍용자동차 역시 같은 기간 각각 4.3%, 2.1% 축소됐다. 르노삼성만이 13만4810대로 지난해보다 12.9%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국내 완성차업체들의 생산량이 일제히 감소한 것은 내수부진과 수출 감소가 동시에 나타났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실제로 올해 국내 자동차업체들의 내수 판매량은 78만5297대로 지난해보다 3만대 가량 줄었다. 수출 역시 132만4713대로 지난 2014년 159만9900대를 기록한 이후 4년 연속 하락세가 이어졌다.
이처럼 자동차업계가 대내외적으로 어려움에 휩싸였지만 정작 위기 탈출을 위해 협력해야할 노사 관계는 시간이 갈수록 갈등의 골만 깊어지는 모양새다.
가장 먼저 파업 체제로 전환한 기아차 노조는 지난 달 29일 올해 임금교섭 결렬을 선언하고 파업 절차에 돌입했다. 통상임금과 관련해 상여금을 포함하되 총액임금은 현행과 비슷하게 유지하자는 사측의 제안이 적절치 못하다는 게 이유다.
한국GM도 지난 달 말 파업을 위한 쟁의조정을 신청한 데 이어 오는 6일과 7일 이틀간 조합원 찬반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한국GM 노조는 기본금 7.2% 인상을 비롯해 통상임금의 500% 성과급 지급, 61세까지 정년 연장 등을 요구하고 있다.
올해 입단협 교섭을 진행 중인 현대차 역시 상황이 그리 밝지 않은 형국이다. 현대차 노사는 정년연장과 노동시간단축, 성과급 지급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지만 양측의 이해가 엇갈리며 제대로 된 논의조차 진행되지 못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매년 임단협 과정에서 갈등이 있었지만 최근 들어 그 강도가 더욱 심해졌다는 볼멘소리가 적지 않다. 경영 성과가 좋았을 때는 대화 여지가 충분했지만 회사가 어려움에 처한 상황에서조차 무리한 요구를 지속하는 것은 너무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다.
당장 기아차의 경우 개별소비세 인하 종료에 따른 내수 둔화와 중국·미국시장에서의 부진으로 지난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40% 감소한 바 있다. 한국GM 역시 최근 3년간 누적 적자가 2조원에 육박하는 등 경영 상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노조의 과도한 요구가 지속될 경우 사회적 비난이 오히려 노조에 집중될 수 있다고 경고한다. 새 정부 출범으로 재벌 개혁과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최저임금 인상 등 노동 현안에 대한 논의가 확산되고 있지만 자동차업계는 ‘귀족 노조’라고 불릴 만큼 근로조건이 상대적으로 좋은 만큼 역풍이 불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에 대해 재계 한 관계자는 “국내외 환경이 좋지 않은 상황에서 노사 갈등은 대외 이미지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노사 모두 한발씩 양보하는 선에서 합의점을 찾을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김민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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