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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新개념 모빌리티 비전 ‘4대 원칙’ 발표

[CES 2020] 현대차, 新개념 모빌리티 비전 ‘4대 원칙’ 발표

등록 2020.01.07 08:00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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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성 ▲저소음 ▲경제성과 접근 용이성 ▲승객 중심 라이프스타일 수용···개인화 설계 도심형 친환경 모빌리티다목적 제작 다양한 PBV와 연결···새로운 공간 무한히 재창조“도시간 경계를 허물고···역동적인 인간 중심 미래도시 구현에 기여”

현대차는 ‘UAM-PBV-Hub’를 축으로 하는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비전으로 고객에게 끊김 없는(Seamless) 이동의 자유로움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구체화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차는 ‘UAM-PBV-Hub’를 축으로 하는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비전으로 고객에게 끊김 없는(Seamless) 이동의 자유로움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구체화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신개념 모빌리티 비전 4대 원칙을 발표했다. 이를 통해 차세대 브랜드 비전 ‘인류를 위한 진보(Progress for Humanity)’를 가속화하고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 기업(Smart Mobility Solution Provider)’으로 거듭나겠다는 복안이다.

현대자동차는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국제 전자제품 박람회(Consumer Electronics Show. CES 2020)’ 에서 인간 중심의 역동적 미래도시 구현을 위한 혁신적인 미래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미래 모빌리티 비전 구현을 위해 신개념 모빌리티 솔루션으로 ▲도심 항공 모빌리티(UAM)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 ▲모빌리티 환승 거점(Hub)를 제시했다.

현대차는 세 가지 솔루션을 토대로 미래도시와 사람들이 공간과 시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하겠다는 구상을 담았다.

▲UAM은 개인용 비행체(PAV)와 도심 항공 모빌리티 서비스를 결합했다. 이는 하늘을 새로운 이동 통로로 이용할 수 있는 솔루션이며 ▲PBV는 지상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는 시간 동안 탑승객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친환경 이동 솔루션이다.

▲Hub는 UAM과 PBV를 연결하는 공간이며 사람들이 다양한 방식으로 교류하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신개념 솔루션이다.

UAM, PBV, Hub는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인류의 삶을 보다 가치 있게 만들고, 인간 중심의 역동적(Vitalize)인 미래도시를 구현하는 핵심으로 작용한다.

UAM은 하늘과 지상을 연결하고 PBV는 도로 위에서 사람과 사람을 연결했다. 이를 통해 두 종류의 스마트 모빌리티는 미래도시 전역에 설치될 Hub와 연결돼 모빌리티 생태계를 형성한다는 게 회사 측의 설명이다.

또 현대차는 ‘UAM-PBV-Hub’를 축으로 하는 미래 스마트 모빌리티 비전으로 고객에게 끊김 없는(Seamless) 이동의 자유로움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구체화했다.

‘지능형 모빌리티 제품(Smart Mobility Device)’과 ‘지능형 모빌리티 서비스(Smart Mobility Service)’의 2대 사업 구조로 전환하겠다는 현대차의 중장기 혁신 계획 ‘2025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

‘CES 2020’ 개막 전날인 6일(현지시각) 열린 ‘현대차 미디어 행사’에서 현대차그룹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우리는 도시와 인류의 삶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깊이 생각했다”며 “UAM과 PBV, Hub의 긴밀한 연결을 통해 끊김 없는 이동의 자유를 제공하는 현대자동차의 새로운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은 사회에 활기를 불어넣고 ‘인류를 위한 진보’를 이어 나가게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현대차는 이동 시간의 혁신적 단축으로 도시간 경계를 허물고, 의미 있는 시간 활용으로 사람들이 보다 효율적으로 목표를 이루며, 새로운 커뮤니티를 통해 사람들이 함께 모일 수 있는 역동적인 인간 중심의 미래 도시 구현에 기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정의선 현대차그룹 총괄 수석부회장은 “CES는 시작점에 불과하며 비전을 현실화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언급했다.

현대차가 공개한 미래 모빌리티 비전은 모빌리티가 도시의 기반 시설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는 인식에서 시작됐다.

현대차는 ▲심리 ▲도시·건축 ▲디자인·공학 ▲교통·환경 ▲정치 등 각 분야 글로벌 최고 전문가들이 참여한 '인간 중심의 도시 자문단'을 구성하고, 미래도시가 인간 중심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서 어떻게 설계되고 제공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연구를 진행했다.

자문단은 역동적(Vitalize)이고 자아실현적(Enable)이며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도출했다.

현대차는 미래도시에 필요한 기반 시설과 도시 발전 방향에 대한 예측을 위한 ‘미래도시 시나리오’를 작성하고 현존하는 도시를 특징별로 분류하는 작업도 병행했다.

현대차는 교통 정체가 심각한 대도시의 문제 해결을 목표로 인간 중심의 모빌리티 솔루션을 집중 연구했다.

현대자동차 전략기술본부장 지영조 사장은 “현대자동차는 자문단의 연구 결과를 토대로 주요 도시를 분석하고, 역동적인 미래도시를 만들기 위해 노력했다”며 “현대차가 제시할 UAM과 PBV, Hub 등 세 가지 미래 모빌리티 솔루션은 샌프란시스코와 같은 대도시의 문제를 해결하고 역동적인 도시를 만들어가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인간 중심의 역동적인 미래 사회를 위해 현대차가 제시한 두 번째 모빌리티 솔루션은 목적 기반 모빌리티(PBV)이다.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는 “PBV는 샌프란시스코 도시의 랜드마크인 ‘케이블카(Cable Car)’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유전자(DNA)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발전시켰다”며 “도심의 경관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도시의 상징으로 탄생했다”고 소개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는 “PBV는 샌프란시스코 도시의 랜드마크인 ‘케이블카(Cable Car)’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유전자(DNA)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발전시켰다”며 “도심의 경관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도시의 상징으로 탄생했다”고 소개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PBV는 미래 사회의 다양한 라이프스타일을 한계 없이 수용할 수 있는 개인화 설계 기반의 새로운 도심형 친환경 모빌리티 솔루션이다.

PBV는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탑승객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본인에게 필요한 맞춤형 서비스를 자유롭게 누릴 수 있도록 모빌리티 개념을 완전히 새롭게 재해석한 궁극의 이동형 모빌리티 콘셉트이다.

개인화 설계가 반영된 PBV는 도심 셔틀 기능을 비롯해 식당, 카페, 호텔 등 여가 공간에서부터 병원, 약국 등 사회에 필수 시설까지 다양한 공간으로 연출된다.

현대차는 PBV에 ▲도시의 상징(City Icon) ▲이동형 삶의 공간(Living Space on Wheels) ▲군집주행(Clustered Mobility)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적용했다.

현대자동차 디자인센터장 이상엽 전무는 “PBV는 샌프란시스코 도시의 랜드마크인 ‘케이블카(Cable Car)’에서 영감을 받아 디자인 유전자(DNA)를 진보적인 관점에서 발전시켰다”며 “도심의 경관과 자연스러운 조화를 이루는 새로운 도시의 상징으로 탄생했다”고 소개했다.

PBV는 차량 하부와 상부의 완전한 분리가 가능하고 차량의 목적에 맞춰 기존 길이 4m에서 최대 6m까지로 확장된다.

차체 내부는 목적에 맞게 모듈화된 제품을 활용한 맞춤 제작이 가능해 단순한 ‘이동 수단’을 넘어 ‘삶의 공간’으로 진화한다.

PBV는 전기차 기반의 친환경 모빌리티로, 인공지능(A.I)이 최적의 경로를 설정하고 이동 중 배터리 충전용으로 제작된 PBV로부터 충전을 받을 수 있다.

이와 함께 PBV간의 자율 군집주행이 가능해 개인별 수화물은 물론 미래도시 내 물류산업의 새로운 혁신적인 변화를 일으킬 것으로 기대된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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