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 교통약자 이동 어려워美 LA서 실증사업 ‘인에이블엘에이’ 시작전용 모바일 앱 혹은 전화를 통해 차량이용‘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 일환
서비스명인 EnableLA는 ‘가능하게 하다’ 라는 뜻의 Enable과 첫 실증지역인 LA로부터 따왔다. 인에이블엘에이는 서비스 이용 희망자가 전용 모바일 앱 혹은 전화를 통해 차량이용을 신청하면 교통약자 지원교육을 받은 전문 드라이버가 전용 차량을 운행해 직접 방문, 목적지까지 안전하게 이동시켜주는 서비스다.
이에 대해 지영조 현대자동차 이노베이션담당 사장은 “이번 실증사업은 향후 현대차그룹이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들에게 이동의 자유를 선사하는 ‘인간 중심 모빌리티 서비스’를 제공하는데 좋은 발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교통약자의 이동 형편이 더욱 어려워졌을 것이라 예상된다”고 말했다.
현대차·기아는 미국 로스앤젤레스 기반의 교통약자 이동 모빌리티 플랫폼 ‘버터플라이(ButterFLi)’, 플릿 오퍼레이터 ‘SMS’와 파트너십을 맺어 이번 사업을 운영한다. 현대차·기아는 서비스 운영에 필요한 차량을 제공하고, 버터플라이는 차량을 호출할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며 SMS는 서비스를 위한 드라이버 고용과 차량운영을 맡는다.
현대차·기아는 이번 실증사업을 위해 현대 팰리세이드와 기아 텔루라이드를 교통약자 편의에 맞춰 개조해 투입했다.
미국 장애인차별금지법(ADA)을 준수해 실내 공간의 높이를 키우고 및 안전장치 등을 추가했으며 차량 후방에 플로어와 경사로를 설치해 서비스 이용자가 휠체어 탑승 상태로 안전하게 차량에 진입할 수 있도록 했다.
실내에는 UV-free 항균 라이트(무자외선 항균 실내등)를 장착하고 일회용 마스크, 손 세정제 및 소독용 티슈 등을 비치해 위생적이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현대차·기아는 실증사업 연구결과에 따른 교통약자 모빌리티 서비스 가이드라인과 운영 경험을 내년 1월 세계경제포럼(WEF)을 통해 전 세계에 공유할 계획이다.
세계경제포럼은 포용적 모빌리티 솔루션을 활용해 교통소외 지역주민·여성·노인·저소득층 등 교통약자의 사회 경제적 상태를 개선하고자 하는 IQ프로젝트(The Inclusivity Quotient)를 실시하고 있다.
인에이블엘에이 실증사업은 현대차·기아에서 진행 중인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실시하는 첫 번째 실증사업이다. 현대차는 2020년 CES에서 인간 중심 모빌리티 비전을 공개하며 역동적(Vitalize)이고 자아실현적(Enable)이며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세 가지 핵심 가치를 공개한 바 있다.
이 중 포용적(Care) 도시 구현이라는 핵심 가치에 따라 현대차와 기아는 교통약자를 포함한 모든 이가 평등하게 이용할 수 있는 유니버설 모빌리티 연구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현대차그룹 관계자는 “실증사업을 시작으로 교통약자와 직접 소통하며 기존 모빌리티 서비스의 어려움을 청취하고 개선점을 찾아 ‘유니버설 모빌리티’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수립할 예정”이라며 “완성차 업체로서 기여할 수 있는 차량 및 차량 내 기술 측면의 개선점을 도출해 향후 출시할 차량과 서비스에 적용하며 다양한 교통약자를 포용해 나가겠다는 구상이다”고 설명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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