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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신사업 발굴하라”···임직원서 답 찾는 LG 구광모號

“디지털 신사업 발굴하라”···임직원서 답 찾는 LG 구광모號

등록 2021.10.25 10:46

장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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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사이언스파크, ‘LG DX 페어’ 첫 개최LG이노텍은 ‘아이랩’ 2기 프로그램 진행LG전자 ‘이노베이션 카운슬’ 확대 출범디지털 신기술 분야 사업 기회 적극 탐색

구광모 LG그룹 회장. 그래픽=박혜수 기자구광모 LG그룹 회장. 그래픽=박혜수 기자

LG그룹이 구광모 회장의 디지털 신사업 육성 전략에 따라 임직원들의 아이디어 발굴에 적극 나서고 있다.

LG그룹 계열사 공동 연구단지인 LG사이언스파크는 지난 14일부터 이틀간 디지털 전환(Digital Transformation·DX) 우수 사례를 공유하는 ‘LG DX 페어’를 메타버스 플랫폼 ‘게더타운’을 통해 진행했다.

LG DX 페어는 LG그룹이 임직원들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올해 처음 개최한 행사다. 행사 프로그램은 임직원들의 아이디어를 공모해 시상하는 ‘DX아이디어톤’과 DX 사례 공유, 글로벌 석학 세미나 등으로 구성됐다.

특히 LG사이언스파크가 지난 9월 한 달간 진행한 DX아이디어톤 아이디어 공모에는 총 160여개 팀이 참가했다.

LG사이언스파크는 각 계열사의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클라우드 전문가들로 구성된 심사위원회를 통해 고객 가치 창출, 디지털 기술 활용 등에 대한 심사를 거쳐 6개 수상팀을 선정하고 상금을 수여했다.

수상팀은 물질과 물성 등 복잡한 정보가 포함돼 있는 화학 계열 논문과 특허를 하루에 1000건씩 분석해 연구자가 원하는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화학 분야 특화 인공지능 모델, 공정의 설비 불량 진단 시간을 기존 1~2시간에서 1분으로 단축시키는 빅데이터 자동 분석 기술 등의 아이디어를 제시했다.

LG그룹은 사업화가 가능한 아이디어를 최종 선정해 관련 사업부서에 전달하고 사업성 검토를 거쳐 실행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LG그룹은 각 계열사별로도 임직원들의 신사업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한 프로그램을 다양한 형태로 운영 중이다.

소재·부품 계열사 LG이노텍은 임직원의 신사업 아이디어 제안과 실행을 지원하는 ‘아이랩(i-Lab)’ 2기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아이랩은 ‘이노베이션 랩(innovation Lab·혁신연구소)’의 줄임말로, 임직원들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고 도전하는 문화를 정착하기 위해 도입한 프로그램이다.

현재까지 1~2기 프로그램에는 총 100여개 팀이 참가해 홈트레이닝 로봇, 메타버스 기반 공장 시뮬레이션 등 140여개 신사업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LG이노텍은 전 임직원이 참여하는 공개 오디션 방식으로 아이디어에 대한 평가를 거쳐 상위 10개 아이디어를 심사 대상으로 선정한 뒤 경영진의 최종 심사를 통해 공식 프로젝트를 선정하고 추진을 지원한다.

선정된 아이디어를 제안한 임직원은 프로젝트 수행 기간 중 기존 업무에서 벗어나 독립된 업무공간과 전문 컨설팅 서비스를 지원받는다.

지난 9월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를 방문한 구광모 LG그룹 회장(왼쪽 세 번째)이 LG전자 HE연구소에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LG그룹지난 9월 경기도 평택 LG디지털파크를 방문한 구광모 LG그룹 회장(왼쪽 세 번째)이 LG전자 HE연구소에서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 대세화 추진 현황을 살피고 있다. 사진=LG그룹

LG그룹이 이 같이 임직원들의 아이디어 발굴에 나선 것은 구광모 회장의 디지털 신사업 육성 전략에 따른 것이다.

구 회장은 지난달 30일 LG그룹 계열사 최고경영진 30여명이 비대면 화상회의 방식으로 참여한 사장단 워크숍을 주재해 인공지능(AI), 데이터 기반의 디지털 전환 속도를 높이고 디지털 신기술 분야에서 사업 기회를 적극 탐색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세계 경제의 저성장 기조와 기업들의 치열한 생존경쟁에 대응한 사업 혁신 역량을 선제적으로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구 회장은 “앞서 코로나 이후 기업의 생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는 전망이 있었는데, 이런 때일수록 우리가 그동안 흔들림 없이 추진해 온 고객가치경영에 더욱 집중해 사업 경쟁력을 질적으로 높이는 것이 더욱 중요하고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LG전자는 미래 기술을 논의하기 위해 발족한 ‘이노베이션 카운슬(Innovation Council·혁신위위원회)’을 LG그룹 차원의 통합 기술 혁신 컨트롤타워로 새롭게 출범하기도 했다.

LG전자는 이달 1일 ‘인공지능(AI) 기술의 방향성과 활용 방안’을 주제로 이노베이션 카운슬 온라인 회의를 진행했다.

이번 회의는 최근 다른 계열사 참여와 논의 주제 추가로 이노베이션 카운슬이 확대 개편된 이후 열린 첫 회의다.

이노베이션 카운슬은 LG전자가 지난해 7월 디지털 혁신 분야의 글로벌 전문가들과 미래 기술을 논의하기 위해 만든 전문가 자문기구다. LG전자에 이어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LG유플러스, LG CNS 등 총 6개 계열사가 참여하면서 LG그룹 차원의 협의체로 격상됐다.

LG전자는 논의 주제도 늘려 디지털 헬스케어, 사이버보안, 차세대 컴퓨팅을 추가했으며, 각 분야 글로벌 전문가들을 섭외했다.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박일평 사장은 “이노베이션 카운슬은 LG전자를 비롯한 LG그룹의 AI 기술 로드맵 정립과 기반 서비스 발굴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글로벌 전문가들과의 네트워크를 확대하는 한편, 그룹 차원의 미래 기술과 신사업을 발굴하기 위해 계열사간 협력도 더욱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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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장기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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