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수출입은행은 이날부터 '기업금융 전용 디지털 플랫폼'을 가동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수출입은행 거래 기업은 여신 신청과 약정체결, 각종 증명서 발급 등 기업금융 서비스를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수출입은행 디지털 혁신전략'의 일환으로 마련된 두 번째 핵심 성과물이다. 수은은 작년 11월부터 중소·중견기업을 대상으로 운영·시설·해외사업 자금을 대출하는 '해외온렌딩 디지털 플랫폼'을 운영해왔다.
프로세스가 디지털 방식으로 전환된 만큼 기업의 업무 효율성이 크게 개선되고, 정책금융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은행 측은 기대하고 있다.
먼저 수은은 60여 종의 서류를 한글 등 별도의 프로그램 없이도 화면에서 직접 입력 가능한 웹 서식으로 구현해 기업의 작성 편의를 높였다.
또 국세완납증명서 등 16종의 서류에 대해선 정부부처, 신용평가사 등과 연계해 데이터를 직접 입수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마련했다. 기업이 서류 제출방식을 대외연계로 선택하면 해당 서류 제출을 면제한다.
아울러 서류 제출 시엔 법인 명의의 공동인증서로 전자서명을 완료하면 전자문서 형태로 플랫폼을 통해 수은에 즉시 제출되기 때문에 이를 별도로 출력해 법인인감을 날인하지 않아도 된다.
특히 수은은 비대면 서비스 범위를 확대했다. 많은 금융권에서 법인의 비대면 계좌개설 시 대표이사가 직접 비대면 실명확인을 수행해야 하는 등 여러 제약사항이 있지만, 수은은 대리인을 통한 법인의 비대면 회원가입을 전면 허용하기로 했다.
수은 관계자는 "지난 2020년 11월 디지털 전환전략 수립 이후 정책금융 접근성 제고와 고객만족도 향상을 목표로 지난 1년여간 디지털 플랫폼 구축을 위해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면서 "플랫폼의 안정성 제고와 기능 고도화에 집중하는 한편, 현재 구축 중인 기업금융 자동심사시스템과 대외경제협력기금(EDCF) 비대면 집행·회수 업무시스템의 연말 가동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수은은 데이터센터 이전, RPA·OCR 등을 활용한 내부업무 디지털화 등 기존 추진과제의 이행과 향후 펌뱅킹 서비스, 자동심사시스템의 플랫폼 연계 등 디지털 금융체제 전환을 지속 추진한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sia0413@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