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연합뉴스와 관련 업계에 따르면 롯데는 그룹 차원에서 개인 맞춤형 AI 플랫폼 설계에 착수했다.
이번 프로젝트는 정보 유출 우려 없이 업무 문서와 일정, 연락처 등을 업로드해 활용토록 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그 일환으로 롯데정보통신이 생성형 AI 플랫폼 '아이멤버'를 기반으로 계열사별 사업 특성에 맞춘 '아이멤버 커스텀 챗봇'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은 같은 계열사 직원에게만 공개되기 때문에 내부 정보 유출 걱정 없이 필요한 정보를 얻고 공유할 수 있다. 롯데는 챗봇을 고도화해 상반기 중 팀별로 제공되는 맞춤형 플랫폼을 완성하고 연내 개인 맞춤형 AI 플랫폼까지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롯데는 더 많은 직원이 생성형 AI를 업무에 활용할 수 있도록 최근 전 계열사를 대상으로 한 화상 세미나도 두 차례 진행했다.
이처럼 롯데가 AI 기술에 신경을 쏟는 것은 신동빈 회장의 방침과 무관치 않다. 신 회장은 작년 하반기 사장단 회의에서 처음 공개적으로 AI를 언급한 이후 신년사와 상반기 사장단 회의에서도 거듭 AI 기술을 강조했다.
롯데지주는 지난해 9월부터 ESG경영혁신실 산하에 AI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하고 그룹·계열사별로 수행할 과제를 발굴하고 있다. AI TF는 롯데정보통신과 함께 아이멤버 커스텀 챗봇의 기술 고도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유통군에서도 작년 11월 자체 AI TF를 구성하고 쇼핑에 특화된 기술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생성형 AI를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염두에 두고 지난달 ''라일락' 상표를 출원하기도 했다.
수요 예측 기반 자동 발주 시스템도 개발하고 있다. 롯데온의 경우 AI 상품 추천 프로그램을 개발해 이달 업무에 적용했다.
롯데케미칼도 기초소재사업과 첨단소재사업 부문 특성에 맞춘 AI 조직을 신설하고 AI 데이터 기반 연구를 강화했다.
아울러 롯데웰푸드는 생성형 AI를 신제품 개발에 활용하며, 대홍기획은 최근 생성형 AI로 그룹 신년 광고를 제작한 바 있다.
롯데는 하반기 메타버스 플랫폼 '칼리버스'도 공개한다.
뉴스웨이 신지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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