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빙, 쿠플 등 OTT 플랫폼 연달아 가격 인상돌아선 여론 "구독료 높아서 더는 감당 안 돼""구독료 올리는 OTT 회사들에 경각심 줘야"
23일 업계에 따르면, 티빙은 다음 달 1일부터 연간 구독권 가격을 기존 대비 약 20% 인상할 예정이다. 이번 가격 인상은 연간 구독권을 신규 가입하는 이용자들에게만 해당하며, 연간 구독권을 계속 써온 회원은 기존 요금을 유지할 수 있다.
티빙은 새로운 요금제 정책에 따라 ▲연간 9만4800원이던 '베이직 구독권'은 11만4000원 ▲'스탠다드'는 13만800원에서 16만2000원 ▲16만6800원이던 '프리미엄'은 20만4000원으로 오른다. 티빙은 신규 회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해 한 달 이상의 연간 구독권 가격을 27% 할인하는 이벤트를 적용한다는 방침이다.
쿠팡플레이를 서비스하는 쿠팡의 경우 지난 13일 쿠팡 와우 멤버십 월 구독료를 기존 4990원에서 58.1% 오른 7890원으로 책정했다. 기존 회원은 안내를 통해 순차적으로 오는 8월부터 적용되며, 그전까지는 현재 요금으로 멤버십을 이용할 수 있다.
OTT 업계 1위인 넷플릭스는 계정 공유 제한 및 유료화 정책을 국내에 도입해 같은 가구에 속하지 않는 이용자는 계정을 공유하려면 매달 5000원을 추가로 지불해야 한다. 또, 광고 시청 의무가 없는 요금제 중 가장 낮은 등급인 월 9500원의 베이식 멤버십 신규 가입을 제한했다. 월 5500원인 광고 요금제를 제외하면 최소 1만3500원 이상의 이용료를 내야 되기 때문에 업계에서는 사실상 구독료를 인상한 것으로 풀이했다.
디즈니플러스도 넷플릭스를 따라 계정 공유 제한이 추가된 약관 변경에 돌입하고, 오는 6월부터 단속에 나설 전망이다. 디즈니플러스는 9900원이었던 기존 구독료를 1만3900원으로 40%가량 인상했다.
이렇듯 40~50% 폭으로 파격 인상률을 보이고 있는 OTT들에 이용자들 사이에서는 더 이상 구독을 유지하기 어렵다는 불만들이 빗발치고 있다. 한 구독자는 "드라마 시청을 좋아해 기본 2~3개의 OTT를 구독 중인데, 계속 가격이 올라 한 달에 관련 구독료만 3만원이 넘게 나온다"고 토로했다. 커뮤니티도 살펴보면 ▲"OTT 가격이 점점 올라서 여러 개 구독은 더 이상 못 할 것 같다" ▲"구독료가 너무 높아 감당이 안 된다" 등의 반응이 잇따른다.
실제로 모바일 빅데이터 기업 아이지에이웍스의 모바일인덱스 데이터에 따르면 지난달 넷플릭스와 디즈니플러스의 국내 MAU는 각각 1172만명, 260만명으로 지난 2월 대비 6%, 11%씩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런 현상은 먼저 구독료 인상 붐이 인 해외 사례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지난 1월 월스트리트저널(WSJ)은 구독 분석 제공업체 안테나를 인용해 지난해 11월 기준 프리미엄 스트리밍 서비스를 해지한 미국 고객이 6.3%에 달했다고 보도한 바 있다. 이는 1년 전인 5.1%보다 1.2%포인트 늘어난 수치다.
이은희 인하대 소비자학과 교수는 "OTT마다 각기 다른 특징이 있어 소비자들이 여러 개의 OTT를 구독한다"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OTT 플랫폼들에게도 인상하는 분위기에 경각심을 줄 필요가 있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한편, 정부는 현재 플랫폼 독과점을 제한하기 위해 '플랫폼 공정경쟁 촉진법(플랫폼법)' 입법을 재추진 중이다. 지난해 해당 법안에 대해 업계 반발이 일자 공정거래위원회는 법안 세부 내용 발표를 잠정 연기하고 추가 의견 수렴 절차에 나선 바 있다.
뉴스웨이 김세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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