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장기적인 소비자 가치 증진을 등한시했어"
지난 5일 김 CFO는 자신의 링크드인 계정에 "티몬과 위메프 사태를 특정인의 도덕적 잘못 또는 에스크로(중립적인 제3자가 중개해 금전 또는 물품을 거래하도록 하는 서비스) 제도 부재 탓으로 돌리려는 분위기가 강한 것 같다"며 "이 사태 근원은 오히려 지극히 평범한, 흔히 관찰 가능한 경영 실패 사례에 있다"고 밝혔다.
그는 일례로 아마존, 쿠팡 등을 들며 "매출채권이 회수되는 주기보다 가급적 재고 구매와 매입채무 상환 주기가 긴 경우, 기업은 무이자 유동성 덕을 본다"며 "소비자 유통업계에서 특히 이것을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기업들이 대다수"라고 설명했다.
이어 "선유입되는 자금을 후불하기 전까지의 낙전 이익을 중장기적인 소비자 가치 증진을 위해 재투자하는 비중이 가장 높은 대표적인 기업들"이라며 "당기의 변동 수입을 미래를 위한 고정비 등에 재투자함으로써 소비자 편의와 후생을 증진시키는 게 그들의 전략이자 비즈니스 모델"이라고 부연했다.
김 CFO는 코스트코 사례도 들며 "멤버십 가입비를 회원으로부터 받은 다음 그 재원을 1년 내내 구조적인 마진율 개선을 위한 고정비(시설 확충 등)와 전략적 상품 개발 및 조달에 투자할 수가 있다"며 "소비자에게 경쟁력 있는 상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에 수십년째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다"고 말했다.
티몬, 위메프에 대해서는 "어느 업종이나 판촉 행위는 필요하다"면서도 "마켓플레이스 사업자로서 남기는 당기 수수료 수입을 보다 더 큰 규모의 할인 혜택 등 당기 변동비에 본인 미래를 위한 성장 재원을 전부 소진시켰을 정도"라고 지적했다. 이어 "중장기적인 소비자 가치 증진을 등한시했다"고 짚었다.
김 CFO는 티몬·위메프의 프로모션 정책에 대해선 "중장기적이고 펀더멘털한 소비자 가치를 창출하기란 어렵고 고단한 일인 반면 단기적인 수요를 유인할 '사탕' 지급은 경영자 고민이 필요 없을 정도로 달콤하고 쉽기 때문이었을 것"이라고 짐작했다.
댓글을 통해선 "쿠팡, 아마존도 매출총이익에서 돈을 잃지 않는 철저함을 지켜왔다"며 "고정비도 내려가기 전에 매출총이익 단에서 터지면서 유동성 사태가 발생한 티메프 사건은 경영자·사업가로서 나태해진 것"이라고 비판했다.
뉴스웨이 강준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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