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22일 국회 민주당 당대표실에서 경제민주화국민본부, 전국 ‘을’ 살리기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6차 정책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 LG유플러스의 영업과장 박규남씨가 과거 불법·불공정행위에 대해 양심선언을 하며 이들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박 씨는 이날 양심선언에서 “LG유플러스로 인해 눈물을 흘리는 대리점주들을 옆에서 도저히 바라만 볼 수 없어 양심선언을 하게 됐다”며 “본사가 대리점주들에게 오버펀딩과 과도한 실적을 강요해 대리점을 압박해왔다”고 밝혔다.
박 씨에 따르면 오버펀딩은 본사가 지급하는 수수료를 과도하게 초과하는 경품이나 현금 사은품을 제공하는 것으로 이렇게 발생하는 손해는 고스란히 점주들에게 돌아간다.
특히 과도한 목표달성을 위해 점주들에게 옥션·뽐쁘·세티즌·버스폰 등에서 물건을 불법매집하게 해 건당 5~15만원의 손해를 보게 했으며 정산 시에는 받지도 않은 30개월간의 관리 수수료를 반영시켜 부담금액을 가중시켰다고 박씨는 폭로했다.
박 씨는 대리점 개설 시점부터 본사는 절대 손해가 날 수 없는 시스템이라고 꼬집기도 했다.
대리점 개설 시 보증보험과 연대보증인을 두게 해 손해는 막으면서 점주들이 목표를 채우지 못하면 각종 차감으로 금전적인 손해를 입힌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보증금 1억원, 월세 500만원 정도의 회사소유 지원매장은 보증금과 권리금의 이자수익 7%를 계산해 약정목표를 160건으로 잡고 고정 지원비용을 560만원으로 책정한다.
그러나 점주가 목표치를 채우지 못하면 약정차감 500만원에 인터넷 미달성 500만원, 추가 약정 미달성 차감 200만원으로 지원비용보다 곱절이 넘는 1200만원을 갈취한다고 박 씨는 설명했다.
이밖에도 고객이 연체한 요금을 대리점에 전가해 사업의 위험요소를 전부 대리점 귀책으로 떠넘기고 있다고 박씨는 강조했다.
박씨는 “대리점 10개를 오픈해도 1~2개만 생존하는 구조에서 본사는 대리점을 가입자를 모으는 도구로만 생각한다”며 “줄 돈은 지급을 꺼리고 받을 돈은 18.25%의 이자 놀이를 해 대리점주와 그 연대보증인까지 모두를 파산의 길로 끌고 간 잘못을 인정하고 대기업다운 책임있는 모습을 보여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허춘기 LG유플러스 대리점협의회 대표도 “LG유플러스는 2000년부터 통신3사와의 가입자 유치경쟁에 눈이 멀러 전국 대리점주들을 이용해 개인정보를 수십만건씩 각 대리점에 하달해 불법 텔레마케팅 영업을 강제 지시하며 목표 실적을 채우지 못하면 대리점 계약을 일방적으로 해지 시킨 뒤 유치한 가입자 수수료까지 갈취했다”고 동조했다.
또 “재고 휴대폰 단말기를 50~100대씩 강제로 밀어내 대리점으로부터 각 500만원~1억원 이상의 채무자로 둔갑시킨 뒤 매월 채무금 공제란 명목으로 수수료를 떼어갔다”며 LG유플러스를 마피아 기업에 이상철 부회장을 야쿠자 오야붕으로 비유하기도 했다.
허 대표는 개인정보 유출과 불법 텔레마케팅 영업을 방송통신위원회에 고발하겠다는 의사도 내비쳤다.
LG유플러스의 상황을 듣고 있던 오영순 KT 갑의 횡포 피해자 모임 대표는 LG유플러스의 사례에 격한 공감을 드러냈다.
KT 대리점 사업을 하다 문을 닫고 KT를 상대로 6억원 상당의 민사소송 중이라는 오 대표는 “너무 가슴이 먹먹해져 온다”며 “이는 KT, LG유플러스 모두의 문제”라고 말했다.
오 대표는 “LG유플러스보다 KT가 더 무서운 것은 운영자체가 불가능한 연합체제를 만들어 놓고 법인 대표만 채권 관리를 하게 만들어서 다른 연합대리점 사장과는 채권관리에서 전혀 힘을 못 쓰게 만든 것”이라며 “KT는 이런 연합체제에서 문제가 생기면 대리점주와의 문제인 만큼 개인 대 개인이 해결하라고 회피했다”고 일갈했다.
또 “KT는 계약서 체결 이후에도 수수료를 자기들 맘대로 바꾸는데 점주가 이를 승인하지 않으면 영업을 하지 못하게끔 전산을 차단해버리기도 한다”며 “점주는 본사가 임의적으로 수수료를 바꿔도 용인할 수밖에 없다”고 성토했다.
이에 대해 이해관 KT새노조 위원장은 “통신사는 슈퍼갑중의 ‘슈퍼갑’”이라면서 “통신사 본사가 전산자료를 전부 가지고 있는 것은 심각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 위원장은 “KT가 전산을 막아버리면 대리점에서는 자료를 확인할 방법이 없어 법정에서도 관련 자료를 제출할 수가 없어서 억울하게 손해를 볼 때가 많다”며 “대리점주도 작은 기업이니 기업과 기업간의 관계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을’들의 성토를 들은 민주당은 “남양유업이 해결 국면을 맞고 있는 만큼 앞으로 LG유플러스와 KT 등 통신업계의 ‘을’ 살리기와 관련해 책임지고 문제해결에 앞장 설 것”이라고 약속했다.
반면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오버펀딩이나 수수료 등 여러 부분이 나왔는데 주장대로 따지면 모든 대리점이 망할 수밖에 없지 않느냐”며 “회사에 문제가 있다면 개선할 수는 있겠지만 주장이 과도한 부분이 있다”고 일축했다.
김아연 기자 csdie@
뉴스웨이 김아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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