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속도로 통행료 5% 인상 추진수도요금 등 도미노 인상 가능성↑
국정감사에서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을 내부적으로 결정한 사실이 밝혀졌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 김상희 의원은 기획재정부 내부 문서를 공개하면서 “기재부가 올해 11월 이후 고속도로 통행료를 4.9% 올리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렸다”고 주장한 것.
김 의원에 따르면 기재부는 수도권의 단거리 이용자를 감안해 기본요금은 동결하는 대신 거리에 따라 징수하는 주행요금을 7.2% 인상하는 방식을 검토 중이다.
이로 인해 통행료 기본요금은 720~990원, 주행요금은 소형 기준 1km당 41.4원에서 44.4원으로 3원 올라갈 전망이다.
김상희 의원의 주장대로라면 고속도로 통행료는 지난 2011년 11월 2.9% 인상 이후 3년만에 오르게 된다.
이처럼 기재부가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을 추진하는 이유는 도로공사의 만성 적자를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이와 관련 도로공사의 부채비율은 2013년 결산 기준 94.3%, 부채규모는 26조원에 달한다.
그동안 도로공사는 끊임없이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의 필요성을 제기해 왔다.
김학송 도로공사 사장은 올해 국감에서 “부채 증가 최소화와 차질없는 고속도로 건설, 유지·관리를 위해 통행료의 현실화가 필요하고, 최소 7% 인상해야 한다”며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의 필요성을 피력했다.
도공 주장처럼 고속도로 통행료 인상은 재정 확충에 당장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통행료를 4.9% 인상하면 도공 수입은 1647억원 증가할 것으로 분석됐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전기·가스·철도·수도 등 다른 공공요금의 연쇄 인상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분위기가 조성되고 있다.
최계운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은 국감에서 “현재 물값 원가율이 83~85% 정도다”라며 “원가는 받아야겠다는 생각이 있다”며 수돗세 인상의 필요성을 제기한 게 대표적이다. 한국전력공사도 내심 전기요금의 현실화를 바라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지자체도 공공요금 인상 움직임에 동조하고 있다. 인천지역 버스와 지하철, 수돗세 등 공공요금이 내년초 일괄 인상될 것으로 알려졌고, 원주지역의 상수도 요금도 15% 가까이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요금인상=재정건정성 확보’를 명분으로 공공요금 인상에 나서는 것에 대해 마뜩찮은 분위기가 확산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정부가 노골적으로 서민증세에 나서는 것 아니냐고 비난하고 있다.
김상희 의원은 “담뱃세, 주민세 등 서민증세를 다하고 있다”면서 “그런 상황에서 준조세인 통행료를 올린다고 하면 국민 반발이 굉장히 강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제는 공공요금 인상이 한차례로 끝나는 게 아니라 진행형이라는 점이다.
김영훈 바른사회시민회의 경제실장은 “요금인상은 정부 의지가 반영되는 측면이 있다”면서 “공기업의 부채 문제를 해결하려면 요금인상이 필요하기 때문에 꾸준히 나올 수 있다”고 말했다.
김영신 한국경제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수익성이 안 좋은 공공기관 입장에서는 요금을 올릴 수 있다면 안 올릴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정부의 요금인상에 대한 압력이 없는 인상하려고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상은 기자 cse@
뉴스웨이 조상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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