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진해운, 25일까지 추가 자구안 제출 약속채권단, 조양호 회장 사재 출연·그룹차원 지원 예상업계 “한진해운 법정관리 갈 경우 업계 악영향”
23일 한진해운은 오는 25일까지 산업은행 등으로 구성된 한진해운 채권단에 추가 자구안을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오는 9월4일에 조건부 자율협약기간이 만료되는 한진해운은 추가자구안을 통해 부족자금 마련 방안 등을 제시할 계획이다.
그간 채권단은 한진해운에 수차례 추가 자구안을 요구했었다. 이에 조 회장은 한진해운에 대한 자금지원 최대치는 4000억원이라고 밝혔지만 채권단은 이를 수용하지 않았다. 채권단이 예상하는 부족자금은 1조2000억원이기 때문. 한진해운은 채권단 추가 지원을 원하고 있지만 채권단은 추가지원은 없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채권단은 조건부 자율협약기간이 한 달 연장되기 직전까지 이를 두고 조양호 회장을 압박하기도 했었다.
압박 수위는 날로 높아졌다. 지난 16일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에서 열린 '스타트업 IR 센터' 오픈 행사에 참여한 뒤 기자들과 만나 한진해운 자구안 제출 시점을 19일에서 20일 사이라고 못 박기도 했다. 이는 채무 재조정 등 정해진 스케줄을 감안한 것. 이에 한진해운은 추가 자구안 제출에 대해 정해진 바가 없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여전히 한진해운의 추가 자구안은 안개속이다. 25일까지 채권단에 추가 자구안 제출을 약속했으나 구체적인 안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용선료 재조정은 진척이 있지만 뒤늦게 시작한 선박금융은 제자리 걸음이다. 업계에서는 성공 전례가 없었다는 점을 들어 한진해운의 선박금융 채무 연장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고 보고 있다.
채권단은 한진해운이 4000억~7000억원 사이의 금액을 추가 자구안을 통해 공개할 것이라 전망했다. 그래야 만기가 돌아오는 회사채를 등을 막을 수 있기 때문이다. 추가 자구안에는 조양호 회장의 사재출연과 그룹 차원의 지원 방안 등이 언급될 것이라 보고 있다.
반면 해운업계에서는 한진해운에서 제출하는 추가자구안은 회사를 살리겠다는 의지 정도로 받아들이고 채권단이 추가 지원을 결정해야 한다는 의견이 강세다.
한진해운은 조 회장의 동생 고 조수호씨가 2006년 사망한 후 최은영 전 회장(현 유수홀딩스 회장)이 운영해왔다. 최은영 전 회장으로부터 한진해운 경영권을 가져온 조 회장은 이미 1조에 달하는 금액을 투자한 상황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조 회장에게 책임경영을 운운하며 사재 출연을 요구하는 것은 무리라는 분석이다. 또한 한진해운에 그룹 차원의 지원을 결정할 경우 남은 계열사 경영도 위태로울 수 있다.
업계에선 채권단이 한진해운을 살릴 의지가 있다면 추가 자구안을 확보한 이후 추가 지원 여부 등을 논의할 것이라 전망했다. 업계가 예상하는 추가 자구안의 금액은 5500억원에서 6000억원 선이다. 한진해운은 (주)한진의 지원을 받아 롱비치터미널 유동화를 통해 추가 자구안 금액을 당초 4000억원보다 더 늘릴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전세계 해운업황이 안 좋은데다 한진해운은 지난 2분기 실적도 좋지 않은 상황”이라며 “추가 자구안이 임시 방편은 되겠지만 적자가 지속될 경우 또 다시 위기에 처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한진해운이 법정관리 되면 파산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그 경우 국내 다른 해운업체에도 악영향을 끼치게 될 것”이라며 “평행선을 달리기 보다는 한진해운과 채권단이 국내 해운 1위 기업을 지키는데 힘을 보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진해운과 한진그룹 측은 오는 25일 추가 자구안을 제출한다는 것 외에 어떠한 예측도 조심스럽다는 입장이다.
한진그룹 관계자는 “25일 추가 자구안을 발표할 예정이며 구체적인 내용은 아직 정해진바가 없다”며 “그때까지 차분히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임주희 기자 ljh@
뉴스웨이 임주희 기자
ljh@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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