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일 한국교육과정평가원이 발표한 2017학년도 수능 채점 결과를 보면 제2외국어·한문 영역에서 ‘아랍어 I’을 지원한 응시자는 5만2626명으로 전체 수험생의 71.1%로 확인됐다.
이는 제2외국어·한문 응시자 가운데 10명 중 7명이 아랍어 시험을 본 것으로, 지난해 아랍어 응시자 비율 52.8%에 비해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2005학년도 본 수능에 앞서 실시된 9월 모의고사에서는 아랍어 응시생이 단 1명에 그리기도 했다.
이처럼 아랍어는 초기엔 외면받는 과목이었으나 오히려 그 점이 학생들을 끌어모으는 요인으로 작용했다. ‘지원자도 많지 않은데 조금만 공부하면 쉽게 높은 점수를 얻을 수 있다’는 소문이 나기 시작했기 때문.
실제로 2005학년도 첫해 531명에 그쳤던 응시생은 이듬해 수능에서 2184명, 2007학년도 5072명, 2008학년도 1만3588명, 2009학년도 2만9278명 등 매년 폭발적으로 상승했다.
심지어 지난해 수능에서 아랍어 응시자가 전체의 절반을 넘어선데 이어 급기야 올해 수능에서는 70%를 넘는 상황에 이르렀다.
이에 따라 다른 제2외국어 과목 지원자는 현저히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일본어 8.1%(5987명), 중국어 5.4%(3982명), 베트남어 I 4.9%(3613명), 한문 I 4.3%(3147명) 등이고 독일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등은 응시비율이 1%를 웃돌고 있다.
평가원은 오로지 ‘점수’를 위해 아랍어를 선택해 과한 쏠림 현상을 일으키는 상황을 문제로 보고, 해결방안을 모색 중이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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