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산시 2300억 이득” 중간보고 파장매각 성사돼도 추가 자금 수혈 필수적 산은, ‘사업경쟁력 입증’ 조건 걸었지만새 주인 확정되면 지원 방안 검토할 듯
29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EY한영회계법인은 최근 서울회생법원에 쌍용차의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보다 더 높다는 취지의 중간보고를 전달했다.
보고서엔 쌍용차가 경영을 유지했을 때의 가치가 7500억원인 반면, 기업을 청산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치는 9800억원 수준이란 내용이 담긴 것으로 파악됐다. 즉 쌍용차를 청산하는 게 살리는 것보다 2300억원 이득이란 계산이 나온 셈이다.
특히 회계법인은 쌍용차가 매각을 통해 3500억원의 자금을 확보할 것으로 추정하는 한편, 이후엔 채무 변제 등을 위해 약 4000억원이 필요하다고 판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업계에선 산업은행의 행보에 주목하고 있다. 쌍용차가 매각을 성공적으로 끝내더라도 추가 자금 지원이 뒤따르지 않는다면 경영정상화를 달성하기 어렵다는 메시지로 여겨져서다.
사실 중간보고에서 거론된 ‘청산가치’엔 크게 의미를 둘 필요가 없다고 금융권은 진단한다. 쌍용차 측 주장대로 이번 계산엔 M&A 성사 시 인수의향자의 사업계획 또는 시너지 관련 사항이 반영되지 않았고, 계속 기업 가치는 어떤 연구 기관의 시장 전망치를 적용하느냐에 따라 결과치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앞서 미국 완성차 유통업체 HAAH오토모티브가 쌍용차에 2억5000만달러(2800억원)의 자금 투입을 약속한 것처럼, 새 주인을 찾는다면 쌍용차의 가치는 충분히 상승할 수 있다.
또 단순히 청산가치가 더 높다고 해서 파산으로 귀결되는 것은 아니다. 성동조선해양(현 HSG성동조선)의 경우 청산가치(3730억원)가 존속가치보다 큰 것으로 추산됐지만, 당시 법정관리를 담당했던 창원지법은 청산 대신 매각을 택했고 4수 끝에 이를 성사시킨 바 있다. 따라서 쌍용차 역시 청산으로 기울진 않을 것이란 게 전반적인 시선이다.
남은 관건은 마지막 키를 쥔 산업은행의 행보다. 일찌감치 인수 의향을 내비친 전기차 업체 에디슨모터스와 케이팝모터스, HAAH오토모티브에 이르기까지 모든 잠재 후보가 국책은행의 지원을 기대하고 있어 산은의 도움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그러나 산업은행은 아직까지 조심스런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어디까지나 매각을 주도하는 쪽은 법원이고 인수자 또한 결정되지 않은 만큼 은행 차원에서 지원 방안을 먼저 언급하기 곤란하다는 이유다. 그간 산은은 쌍용차가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와 사업계획을 포함한 회생계획안을 제시하면 외부 전문기관의 타당성 평가 후 대출 등을 고민하겠다는 뜻을 고수해왔다. 매각이 성사되고 경쟁력도 입증해야 지원을 검토할 수 있다는 얘기다.
다만 쌍용차 입장에서 긍정적인 대목은 산업은행이 비록 조건을 내걸기는 했으나 완전히 선을 긋지는 않았다는 점이다. 일각에서는 매각만 성공적으로 마무리된다면 산은이 자금 수혈에 나설 것이라는 관측도 존재한다. 연초 HAAH오토모티브는 쌍용차 인수를 저울질하며 산은에 2500억원 수준의 추가 지원을 요구한 바 있다.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지난 28일 ‘넥스트라이즈’가 열린 코엑스에서 기자들과 만나 “쌍용차 노사가 어떻게 투자를 끌어낼 것인지 노력한 뒤에 산은이 판단을 할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도 “쌍용차의 투자자 없이 산은이 할 수 있는 부분은 없다”면서 “투자자가 있다면 많은 협의를 할 수는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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