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가전·전장사업 부문 성장세 덕양부문 영업익 전분기 통틀어 최대"주력 및 미래 사업 균형 성장"
LG전자가 25일 올해 2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21조 6944억원, 영업이익 1조1962억원의 확정실적을 발표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8.5%, 영업이익은 61.2% 올랐다. 매출액, 영업이익 모두 역대 2분기 최대다.
특히 주력사업에 해당하는 생활가전과 미래 성장의 한 축인 전장 사업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매출액을 기록, 전사 호실적을 견인했다. 생활가전을 맡은 H&A사업본부와 전장 사업을 맡은 VS사업본부 2분기 매출액의 합은 11조5348억원이다. 전년 동기와 비교해 8.2% 늘었다.
이들 사업은 수익성 측면에서도 최고 수준에 해당하는 성과를 냈다. H&A사업본부와 VS사업본부 모두 역대 2분기 최대 영업이익을 달성했다. 두 사업본부 2분기 영업이익의 합은 7761억원이다. 전년 동기 대비 44.7% 늘었다.
LG전자는 "이러한 성과는 현재 주력사업과 미래 사업의 균형 잡힌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는 방증"이라며 "특히 이들 사업은 외형 성장뿐 아니라 견조한 수익성까지 확보하고 있어 수익성 기반의 질(質)적 성장까지 견인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LG전자는 미래 지향적 사업구조로의 체질개선과 사업방식 변화를 지속하고 있다. 기존 사업의 잠재력 극대화와 새로운 성장기회 확보 차원이다.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신사업의 조기 전력화를 위한 노력 또한 지속한다는 구상이다.
우선 기업간거래(B2B) 사업의 고속 성장이 미래 지향적 사업구조 구축에 기여하고 있다. 전장 사업은 일시적 전기차 수요둔화에도 불구하고 전기차와 내연기관차를 아우르는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와 그간 확보해 온 수주 물량을 기반으로 성장을 이어간다. 고효율 칠러 등 냉난방공조(HVAC) 사업은 AI 인프라에 해당하는 후방산업 영역에서 추가 성장기회가 열리고 있다고 평가했다.
LG전자 관계자는 이날 실적발표 직후 컨퍼런스 콜을 통해 "지난해 미래 비전 발표를 통해 2030년까지 회사 매출액 규모를 100조원 수준까지 늘리고 이 중 B2B 매출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던 바 있다"며 "올해 상반기 B2B 사업의 매출 비중은 이미 35% 수준"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기존 목표를 초과하는 성과를 만들어가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사업 기회 발굴을 통해 비중 확대를 지속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기업-개인간거래(B2C) 사업에서는 제품(HW) 판매 위주 기존 사업모델에 콘텐츠·서비스, 구독 등 무형(Non-HW) 영역을 결합하는 새로운 사업방식 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은 TV에서 IT, 인포테인먼트 등으로 사업영역과 모수(母數)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올해 매출액은 1조원을 넘길 전망이다. 제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구독 사업도 고속 성장하고 있다. 지난해 구독 매출은 1조원을 넘겼으며 올 들어 성장세가 더 빨라졌다. 지난달 LG베스트샵에서 판매된 주요 가전제품 구독 비중은 36.2%에 달한다.
또한 구독 사업의 경우 국내 뿐만 아니라 말레이시아를 시작으로 대만, 태국 등 아시아까지 글로벌 시장으로 확대 중에 있으며 추후에도 보다 넓혀가겠다는 계획이다.
LG전자 관계자는 "한국과 해외 구독사업 매출은 지속 확대될 전망"이라며 "대만은 이달 1일부터 일부 채널을 통해 구독사업을 시작했고 오는 10월 본격 사업 확대를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이어 "연내 태국, 인도까지 확대할 계획이며 유럽, 미국 등 선진 시장으로도 확대하기 위해 다각도로 사업성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신사업 전력화도 속도를 낸다. 제조 노하우에 AI를 결합해 시작한 스마트팩토리 사업은 올해 그룹 계열사를 제외한 외부 업체 대상 수주액이 3000억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향후에는 반도체, 바이오 등 산업군으로 고객을 확장하며 본격 육성해 나갈 계획이다. 전기차 충전 사업은 북미 1위 충전사업자 차지포인트사와 손잡고 시장 공략을 본격화한다. 충전기에 상업용 디스플레이 광고 설루션 'LG DOOH Ads'를 결합하는 추가 기회도 확보할 예정이다.
H&A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8조8429억원, 영업이익 6944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 영업이익은 16% 올랐다. 매출액은 전 분기를 통틀어 최대, 영업이익은 2분기 기준 최대치다.
2분기 중남미, 중동·아프리카와 같은 신흥시장 수요 확대에 맞춰 라인업과 가격대를 다변화하는 등 시장 양극화에 대응하는 볼륨존 전략이 주효했다. 구독, 온라인 등 신규 사업 영역의 성과도 호실적에 기여했다. LG전자는 3분기도 시장 수요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한편 냉난방공조, 빌트인 등 B2B 사업 확대를 지속한다. 최근 스마트홈 플랫폼 기업 앳홈(Athom) 인수를 마무리한 만큼, 가전사업 시너지 창출에 드라이브를 건다. 글로벌 최고 수준의 제조경쟁력을 기반으로 견조한 수익성 또한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V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2조6919억원, 영업이익 817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 올랐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역시 매출액은 전분기를 통틀어 최대, 영업이익은 2분기 기준 최대치를 기록했다.
2분기 일시적 전기차 시장 수요 둔화 영향에도 프리미엄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제품의 수요 증가에 적극 대응하며 성장을 지속했다. 당분간 시장 불확실성은 이어질 전망이나, LG전자는 기존 수주 프로그램에 맞춰 프리미엄 신제품 및 ADAS 등 안전·편의장치 제품 판매를 확대하며 전장 사업의 매출 성장을 이어갈 계획이다.
단기적으로는 전기차 수요가 둔화됐지만 장기적인 성장은 지속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LG전자 관계자는 "VS본부의 수주잔고가 연말 100조원 이상까지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수주잔고 비율은 인포테인먼트 50%중반, 전기차컴포넌트 30%, 램프 10%수준"이라고 밝혔다.
HE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3조6182억원, 영업이익 970억원을 기록했다. 올레드 TV의 주요 시장인 유럽 지역 수요 회복에 힘입어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15.3% 오른 것이 긍정적이다. webOS 콘텐츠·서비스 사업의 고속 성장도 지속됐다. 영업이익은 LCD 패널 가격 등 원가 상승 요인으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줄었다.
3분기 전체 TV 시장 수요는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성장이 예상된다. 프리미엄 제품인 올레드 TV 수요 회복세는 전체 TV 시장 대비 높을 것으로 전망했다. LG전자는 올레드 TV 판매 확대를 통해 LCD 패널 가격 인상 등 원가 부담을 최소화하는 등 사업의 효율적 운영을 지속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BS사업본부는 2분기 매출액 1조4644억원, 영업손실 59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LED 사이니지, 전자칠판, 게이밍모니터 등 전략 제품의 매출 확대가 이어지며 전년 동기 대비 9.9% 늘었다. 수익성 측면에서는 LCD 패널 등 원가상승 요인과 전기차 충전, 로봇 등 육성 사업의 투자가 이어지며 소폭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3분기 상업용 디스플레이나 게이밍모니터와 같은 프리미엄 제품의 시장 성장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BS사업본부는 전략 제품 중심의 판매 확대를 이어가는 한편, 효율적 자원 운영을 통한 수익성 개선에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뉴스웨이 정단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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