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은 22일 공시를 통해 2024년 연결기준 매출액 23조2261억원, 영업이익 3144억원, 당기순이익 1232억원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건설 시황 부진과 저가 철강재 수입 증가 영향으로 매출액은 전년 대비 10.4% 감소했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60.6%, 72.2%의 하락세를 보였다.
현대제철은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 부채비율을 전년 대비 1.9%p 감소한 78.7%로 줄여나갔다는 설명이다. 재무구조 건전화를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기울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현대제철 관계자는 "철강시황 둔화세가 지속되고 있지만, 고부가 판재 제품의 안정적 생산체제를 구축하고 봉형강 사업 경쟁력을 강화해 올해는 수익성을 개선해 나가는데 주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현대제철은 3세대 강판 개발 등 고부가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글로벌 차강판 공급능력을 향상시키는 한편, 유럽 영업실을 신설해 현지 판매 물량을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통상 및 탄소 규제 리스크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등 글로벌 자동차향 판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미국 조지아, 인도 푸네 SSC 건설로 자동차강판 공급 해외 인프라를 확대하는 등 글로벌 성장 시장 투자도 지속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제품 판매 확대를 위해 고객 수요 변화에 적극 대응해 나간다고 밝혔다.
현대제철은 차량 전동화 전환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고강도‧고성형 3세대 강판 생산체제를 구축해 초고장력 강판 수요 증가에 대응하고, 후판 열처리 설비를 증설해 에너지 시장을 겨냥한 고부가 후판 생산에도 집중하고 있다.
봉형강 제품에 있어서도 지난해 건축용 강재 기술력을 기반으로 'H-모듈러 랩'을 구축하고 모듈러 건축용 H형강의 신규 수요 개발에 나서는 한편, 탄소배출 저감 인증을 획득해 판매 경쟁력을 높여가고 있다.
현대제철은 올해 '지속성장이 가능한 친환경 철강사'라는 경영방침 아래 수익 중심의 사업체계를 강화하고 탄소중립 실행 효율성을 제고하는 한편, 전동화, 에너지 소재 분야에 사업역량을 집중해 미래 성장기반을 확보해 나갈 계획이다.
뉴스웨이 황예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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