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물산에 손 내민 코레일···돌파구 마련 미지수
총 사업비 31조원의 거함 용산역세권개발이 과연 출항할 수 있을까.
용산개발사업은 지난 2006년 8월 개발계획을 확정하며 국내외 관계자로부터 뜨거운 관심 속에 추진됐다. 기쁨도 잠시, 부동산경기 침체와 사업 지연에 따른 추가 사업비 문제로 난항을 겪으며 7년간의 기나긴 전쟁을 치르고 있다.
그동안 용산개발사업은 삼성물산의 주관사 지위 반환, 3차례의 협약 변경, 서부이촌동 주민보상 지연, CB(전환사채) 발행 불발 등으로 쉽지 않은 길을 걸어왔다. 최근에는 사업을 맡은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이하 드림허브)의 자본잠식이 초읽기에 들어가면서 부도 위기까지 몰렸다.
토지주인 코레일과 롯데관광개발 등 30개 민간 출자사는 이번에도 사업 정상화를 꾀하는 게 아니라 사업비 부담을 놓고 볼썽사나운 공방을 연일 이어갔다. 그들의 대립으로 서부이촌동 주민과 상인들은 생존권에 위협을 느끼는 지경에까지 이르렀다.
돌파구 마련을 위해 민간 출자사들은 지난 1월 말 3000억원 규모 ABCP 발행으로 기업어음 이자와 해외설계비를 지급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지만, 코레일은 사전 협의 없는 일방적 발표인 데다 담보 상 문제를 거론하며 반대 의견을 내놨다.
급기야 이들의 갈등은 법정 공방으로 이어졌다. 지난달 6일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이 계약 불이행으로 용산사업이 무산 위기에 직면했다며 코레일을 상대로 7000억원 규모 계약이행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코레일도 맞대응 방침을 정하면서 이들의 다툼은 파국으로 치닫는 듯 했다. 단군이래 최대 역사가 공중분해 될 수 있다는 위기감이 시장에 맴돌았다. 드림허브가 국가를 상대로 낸 400억원대 소송에서 일부 승소하면서 다음날 열린 이사회는 청구소송 안건이 부결되기도 했다.
위기는 쓰나미로 몰려왔다. 지난달 21일 코레일이 드림허브의 3000억 규모 ABCP 발행을 위한 반환확약 요청 건을 최종 부결 처리하면서 부도 위기를 맞은 것이다.
벼랑 끝에 몰린 코레일은 사업성이 없다며 발을 뺀 삼성물산에 또다시 손을 내밀었다. 삼성물산이 랜드마크 빌딩 시공비로 받을 예정인 1조4000억원을 출자전환하면 코레일도 2조6000억원을 시행사 자본금에 출자하고 사업 주도권까지 넘기겠다는 당근책을 제시했다.
롯데관광개발도 용산개발 성공과 서부이촌동 주민 피해를 막기 위한 명분을 제시하며 방안을 전격 수용하기로 했다. 과거 자산관리위탁회사(AMC)인 용산역세권개발㈜ 보유 지분 가운데 과거 삼성물산이 위탁한 45.1%도 코레일에 양도하기로 했다. 사업 주도권을 갖고 가다가 사업이 무산되면 회사 존립이 위태로워질 수밖에 없다는 점을 우려한 조치라는 관측이다.
업계에서는 코레일의 이번 제안 성사 가능성이 낮다고 점쳤다. 코레일이 제안한 2조6000억원은 장부상 항목변경이지만 삼성물산은 현금으로 1조4000억원을 투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부동산 경기가 불투명한 상황에서 삼성물산이 코레일이 내민 손을 잡기가 쉽지 않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정부가 나서야 한다는 주장도 있지만 개입 가능성이 낮다. 결국 출자사 간의 대승적 합의 도출만이 해결책이다. 단군 이래 최대 개발사업인 용산개발이 순항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김지성 기자 kjs@
뉴스웨이 김지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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