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공정거래위원회가 발표한 ‘2013년도 백화점 및 TV홈쇼핑사 판매수수료율 분석결과’에 따르면 TV홈쇼핑 전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4.4%에 달했으며 백화점은 28.5%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2011년 공정위가 동반성장 유도 차원에서 대형 유통업체들을 전방위로 압박해 판매수수료율을 3∼7%포인트씩 인하하겠다는 약속을 받아낸 바 있지만 효과가 미미하다는 평가다.
◇ 백화점 수수료율 소폭 인하
7개 주요 백화점의 올해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8.5%로 작년(28.6%)보다 0.1%포인트, 수수료 인하 압박을 본격화한 2011년(29.2%)과 보다 0.7%포인트 내리는데 그쳤다.
백화점별로 보면 롯데(29.5%), 현대(28.6%), 신세계(27.8%) 등 업계 상위 3사는 평균 판매수수료율 28.9%를 보였다.
AK플라자(28.8%), 갤러리아(27.8%), 동아(25.2%), NC(22.8%) 등 나머지 4개사는 평균 26.8%의 수수료율을 나타냈다.
롯데백화점이 29.5%로 수수료율은 가장 높았지만 2011년 30%를 기록한 이래 지난해(29.7%)에 이어 2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다.
AK플라자는 지난해 29.2%에서 올해 28.8%로 0.4%포인트 떨어졌고 현대백화점은 28.6%로 지난해와 같았지만 2011년(29.6%)보다는 1%포인트 하락했다. 신세계는 27.8%로 지난해(27.9%)보다 0.1%포인트 소폭 하락했다.
반면 동아백화점은 25.2%로 2011년(25.5%)보다는 떨어졌지만 지난해(24.6%)보다는 0.6%포인트 올랐고 NC백화점은 22.8%로 지난해(21.7%)보다 1.1%포인트 상승했다. 갤러리아도 27.8%로 지난해(27.7%)보다 0.1%포인트 올랐다.
중소기업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8.2%로 대기업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인 29.4% 보다 1.2%포인트 낮았다.
해외명품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22%로 대기업이나 중소기업보다 크게 낮았다.
상품별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셔츠·넥타이가 34.9%로 가장 높았고 여성정장(32.3%), 아동·유아용품(31.8%) 순이었다. 반면 디지털기기는 9.8%로 가장 낮았고 대형가전(13.6%)과 도서·음반·악기(15.6%) 순으로 낮았다.
◇ 홈쇼핑 판매수수료 오히려 상승
한편 6개 TV홈쇼핑 업체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은 34.4%로 지난해(33.9%)보다 0.3%포인트 올랐다.
업체별로는 올해 GS홈쇼핑의 판매수수료율은 37.9%로 6개 업체 중 가장 높았다. GS홈쇼핑은 2011년에는 34.9%로 다른 업체들에 비해 낮은 수준이었지만 지난해 36.6%로 올린 뒤 올해 37.9%로 뛰었다.
CJO쇼핑도 지난해(35.3%)보다 판매수수료율이 올라 36.7%를 기록, 두번째로 높았다. 현대홈쇼핑은 36.6%로 뒤를 이었지만 지난해(36.8%)보다 0.2%포인트 내렸고, 롯데홈쇼핑도 35.2%로 지난해(35.4%)보다 소폭 인하됐다.
홈앤쇼핑은 31.5%로 지난해와 같았고 농수산홈쇼핑은 28.6%로 지난해(27.9%)보다 0.7%포인트 올랐다.
납품업체의 규모별로 살펴보면 중소 납품업체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34.7%로 대기업 납품업체의 32% 보다 높았다.
롯데홈쇼핑의 경우 대기업의 평균 판매수수료율이 27.8%였지만 중소기업은 35.2%로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격차(7.4%포인트)가 가장 컸다.
GS홈쇼핑은 중소기업의 판매수수료율이 38.5%로 가장 높았다. 반면 홈앤쇼핑은 중소기업의 판매수수료율(31.4%)이 대기업(31.8%)보다 낮았다.
상품별로는 남성캐주얼(39.7%)과 여성캐주얼(39.4%), 남성정장(39.0%), 여성정장(38.7%) 등 의류의 판매수수료율이 높았고 여행상품(8.9%)과 디지털기기(21.3%), 대형가전(24.3%)이 낮았다.
공정위는 대형유통업체들이 판매수수료율 수준을 충분히 비교인지한 상태에서 거래여부를 결정할 수 있도록, 판매수수료율 관련정보를 지속적으로 공개해 나가고, 아울러 입점 및 납품업체가 부담하는 추가비용에 대한 수준도 비교분석해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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