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아이디어 발굴 해커톤은 해운, 항만, 물류, 해양뉴딜 등 관련 분야 창업아이디어를 발굴·육성하기 위한 공모전으로 한정기간 내에 참가자들이 팀을 구성해 사업 아이디어를 도출하고 비즈니스 모델을 완성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지난해 제1회 SPLASH, 창업 아이디어 해커톤에 참여해 대상을 수상한 쉐코의 경우 인천공사와의 1:1 매칭을 통해 2,000만원의 사업화 자금을 지원받았으며 인천항 테스트 베드 활용, 희망분야 멘토링 등의 후속지원을 통해 사업화를 진행시킨 바 있다.
이번 해커톤은 ▲해운, 항만, 물류 ▲해양 디지털 뉴딜 ▲해양 관광등 관련 분야 창업 아이디어가 있는 사람이면 누구나 5인 이내로 팀을 구성, 참가할 수 있으며 9월 18일까지 온오프믹스를 통해 세부공고 안내 및 접수를 받고 있다.
접수 마감 이후 제출된 서류를 대상으로 예선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후 본선 진출팀을 선발해 온라인 화상회의 시스템을 활용한 멘토링 제공, 행사 진행으로 비대면 온라인 해커톤을 실시할 예정이다.
이번 해커톤의 총 상금은 1,100만원(대상500만원, 금상300만원, 은상200만원, 동상100만원 각 1팀)이며 이 외에도 각 공사와 수상팀 간의 1:1 매칭을 통한 창업지원금, 사무공간, 멘토링 등의 후속 지원이 제공된다.
인천항만공사 안길섭 사회가치실장은 “새로운 창업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항만·물류 창업생태계에 새로운 바람이 불기를 기대한다”며 “관련 산업 창업아이디어 발굴 및 육성에 앞서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주성남 기자
jsn024@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