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에 따르면 29일 한국소비자원에 지난해 접수된 국제 거래 소비자 상담 건수는 1만9천418건으로 전년(1만6천608건)보다 16.9% 증가했다.
유형은 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소비자가 직접 물품·서비스를 구매하는 해외 직접거래 관련 상담이 1만1천798건(60.8%)으로 다수를 차지했다.
이 가운데서도 물품 직접거래 상담은 1년 전보다 136.1% 급증해 가장 큰 폭의 증가세를 보였다. 소비자원은 사기 의심 사이트와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이 증가한 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된다고 설명했다.
특히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건수는 2022년 228건에서 지난해 673건으로 약 세 배로 늘었다.
품목이 확인된 1만8천974건을 품목별로 보면 항공권·항공 서비스가 5천254건(27.7%)으로 가장 많았고 의류·신발 4천665건(24.6%), 숙박 2천331건(12.3%) 등의 순이었다.
불만 이유는 취소·환급 등의 지연 및 거부가 7천521건(38.7%)으로 최다였다. 다음으로 미배송·배송 지연·오배송 등 배송 관련 불만이 2천647건(13.6), 위약금·수수료 부당 청구 및 가격 불만 2천271건(11.7%)으로 각각 집계됐다.
해외 사업자를 소재국별로 분류하면 중국에 거점을 둔 사업자와 관련한 불만 증가세가 도드라진다.
본사 소재지가 확인된 상담 건수 8천604건 중 싱가포르가 2천958건(34.4%)으로 가장 많았고 중국(홍콩)이 1천161건(13.5%), 미국 1천47건(12.2%), 말레이시아 608건(7.1%), 체코 427건(5.0%)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소재국이 중국(홍콩)인 관련 상담 건수는 전년(501건) 대비 131.7% 증가하며 순위가 3위에서 2위로 높아졌다.
이 역시 알리익스프레스 관련 상담 증가가 주요 원인으로 파악된다고 소비자원은 밝혔다.
소비자원은 국제거래 피해를 예방하려면 거래 전 판매자 정보·거래조건·사기 의심 사이트 등록 여부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피해가 원만하게 해결되지 않으면 '국제거래 소비자포털'에 도움을 청할 것을 당부했다.
뉴스웨이 김선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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