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의 창작물을 드라마화하는 것은 보다 안정적인 드라마를 만들 수 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본래의 큰 틀이 있기 때문에 내용상 원점에서 많이 벗어나지 않게 해 드라마 흐름에 있어 안정감을 준다.
그리고 기존 창작물이 어떻게 변화되고 새롭게 만들어지는 지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한다는 점도 매력적이다. 방송사 입장에서는 본래의 독자층을 고스란히 확보할 수 있어 수입적인 면에서 걱정을 일부 덜 수 있다.
하지만 창작이 없고 각색만 가득한 드라마들이 우후죽순 생겨나는 것을 무조건 긍정적으로 볼 일은 아니다.
우선 작가의 순수한 창작성을 저해시킨다. 순수창작이 아닌 기교만으로 글을 각색하는데 집중하게 해 작가 본연의 역량을 감퇴시킬 위험이 있다.
자신만의 창작물을 만드는 것에 몰두하게 하는 대신 다른 사람의 창작물을 소비하는 데 급급하게 하는 것이다. 독창적이고도 문학적 면모가 사라지면서 작가가 글을 쓰는 것에 있어 구성과 짜임새를 구축하는데 큰 어려움을 겪게 한다.
기존 창작물의 드라마화는 분명 드라마 시장을 풍성하게 하는 한 가지 방편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창작의 부재가 만연하는 세태는 지양해야하지 않을까. 다시 한번 되짚어 봐야할 필요가 있다.
금아라 기자 karatan5@
뉴스웨이 금아라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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