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임지훈 카카오 대표는 24일 자사 블로그 서비스 ‘브런치’에 ‘카카오톡 2017년 이렇게 진화합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글에서 임대표는 “나를 가장 잘 이해하고 무엇이든 척척 도와주는 비서 같은 카카오톡을 만들겠다”고 밝혔다.
이어 “카카오톡의 새 플러스친구는 주문·예약·예매·상담이 가능한 만능 플랫폼(서비스공간)이 될 것”이라며 “올봄 플러스친구로 피자·치킨·햄버거 등 20여개 프랜차이즈에 채팅하듯 간편히 주문할 수 있게 된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현재 20여개 프랜차이즈가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로 제휴돼 있다.
지난해 11월 ‘비즈니스 컨퍼런스’에서 챗봇 개발을 본격화 하겠다고 선언한 것과 연결돼 주문·예약 가능은 카카오톡에 대화형 챗봇을 탑재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또 아티스트 플러스 친구에서는 공연 등 소식을 접하고 공연 티켓이나 창작물을 바로 살 수 있어야 한다면서 카카오톡의 비서 기능은 처음에는 몇 가지 일에 집중하겠지만 점차 더 똑똑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임 대표는 “누구나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개설할 수 있도록 오픈플랫폼을 선보일 예정”이라며 카카오톡을 대기업뿐 아니라 스타트업과 소상공인의 상품과 서비스도 판매하고 홍보하는 창구로 발전시켜나가겠다고 밝혔다. 카카오톡을 ‘비즈니스 플랫폼’으로 발전시킨 다는 청사진이다.
카카오톡을 통해 웹툰과 동영상 등 콘텐츠 유통도 활성화시키겠다는 방침이다. 임지훈 대표는 “오랫동안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로 사랑받은 다음(Daum)의 저력을 카카오톡 내에 효과적으로 결합시킬 방법을 모색중”이라며 “심심할 틈없이 카카오톡 안에서 모든 정보와 재미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카카오는 지난해 7월부터 160여개 콘텐츠 파트너사를 대상으로 플러스친구 베타테스트를 진행했다. 카카오톡 내에서 콘텐츠를 유통할 수 있는 모델을 실험한 결과, 카카오톡 채널탭의 클릭이 5배 이상 성장했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임 대표는 “이제 주문도, 쇼핑도, 예매도 모두 ‘카톡해’로 해결할 수 있다면 어떻겠냐”면서 “카카오톡을 개인과 개인을 연결하는 메신저를 넘어 누구나 비즈니스와 서비스로 세상과 연결되는 플랫폼으로 업그레이드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뉴스웨이 한재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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