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력, 프로세스 등 조직 전체에 걸쳐 디지털라이제이션 돼야
2일 허인 KB국민은행장은 7월 정기조회사를 통해 디지털 금융 파트너가 되기 위한 변화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허 행장은 “후발주자였던 디지털 분야에서는 이제 경쟁은행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는 수준까지 도달했다고 생각한다”면서도 “전통적인 금융영역에 깊숙이 진입하고 있는 아마존 같은 플랫폼 기업과 핀테크 기업의 도전에도 대응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 KB가 이러한 도전을 극복하면서 지속 가능한 성장을 이루어 내기 위해서는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편리함과 즐거운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디지털 인프라’를 신속하게 구축하고, 이(異)업종 금융 플레이어와의‘연결과 확장’을 통해서 플랫폼 비즈니스의 경쟁력을 확보해 나가야 한다·며 강조했다.
또 허 행장은 “디지털 기술력보다 더 중요한 것은 우리 직원의 ‘디지털 수용성’을 높이고 디지털 시대에도 앞서 나갈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줄 ‘마인드 전환’ 노력이 필요하다”며 “‘디지털라이제이션’은 글로벌 은행들이 걸어간 것처럼, 온라인과 모바일의 비대면 채널을 확대하는 수준을 넘어 인력, 프로세스, 문화 등 조직 전체에 걸쳐서 추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는 미래 금융기술의 총아인 인공지능, 블록체인, 클라우드, 빅데이터, RPA 등에서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며 “‘KB의 디지털’을 제대로 구현하고 지속해 나가기 위해서는 신기술의 적극적인 확보와 디지털 인재의양성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그는 “내부육성으로 채워지지 않는 영역은 외부의 우수 인재들을 영입함으로써 그 분들이 마음껏 실력을 발휘하고, 그 성과는 내재화돼 KB의 디지털이 꽃 피우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디지털 조직 문화 정착을 위한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의 강화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허 행장은 “디지털 조직의 강점인‘유연성’과 ‘민첩성’은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효과적으로 정착될 수 있다”며 “임원실과 부장실을 축소하고 직원중심으로 공간을 전면 재배치하는 여의도 본점의 사무환경 혁신도 수평적인 조직문화 확산을 촉진시켜줄 것이다”고 내다봤다.
끝으로 그는 “디지털 경제에서도‘공생(共生)의 가치’를 지켜 나가야 한다”며 “그룹에서도 사회적 책임 확대를 위한 ‘KB 드림스 커밍 프로젝트’가 출범했고 ‘미세먼지 저감 사업’을 지원하는등 금융분야를 넘어서, 안심할 수 있는 사회 만들기에도 관심을 넓혀 나갈 생각이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신수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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