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연합뉴스와 한국자동차모빌리티산업협회(KAMA)에 따르면 올해 1∼11월 국내 친환경차(하이브리드·플러그인하이브리드·전기차·수소차) 수출량은 66만2307대로 집계됐다. 전년 동기 대비 32.5% 늘어난 수치다.
친환경차가 매달 5만~6만대씩 해외로 팔려나갔다는 점을 감안했을 때 올해 연간 수출량이 70만대를 웃돌 것으로 업계는 내다보고 있다.
친환경차 수출량은 2020년 27만1000대, 2021년 40만5000대, 2022년 55만5000대 등 꾸준히 증가해왔다.
해외 시장에서 하이브리드차에 대한 인기가 커진 카운데 현대차의 ▲아이오닉5 ▲아이오닉6 ▲코나, 기아의 ▲EV6 ▲니로 ▲쏘울 등 전기차 라인업이 늘어난 게 수출을 견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올해는 수출량에서 전기차가 하이브리드차를 넘어설 것이란 관측도 흘러나온다.
1∼11월 누적 수출량을 보면 전기차는 31만6654대, 하이브리드차 28만3685대, 플러그인하이브리드차 6만1694대, 수소전기차 274대 등으로 나타났다.
다만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지역인 미국·유럽에서 전기차 보조금 지급과 관련해 자국 기업을 보호하려는 움직임이 감지되는 것은 우려스러운 부분으로 지목된다.
독일은 이달 전기차에 대한 보조금 지급을 중단했고, 프랑스는 전기차 생산과 운송에 이르는 전 과정에서 탄소 배출량을 측정해 보조금을 차등 지급하는 방안을 내년부터 시행한다. 개편안이 실행되면 프랑스에서 멀리 떨어진 국가에서 생산된 전기차 대부분이 보조금 지급 대상에서 제외된다.
이에 업계에서는 정부 차원에서 대응이 필요하다는 제언을 내놓고 있다.
뉴스웨이 차재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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