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만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전년 동기보다 20% 이상 줄어 수익성 개선이 과제로 남은 상황이다.
25일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셀트리온은 지난해 연결 기준 매출액 3조5573억원을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63.45% 성장했다.
반면 영업이익은 4920억원으로 같은 기간 24.48% 줄었고, 당기순이익은 4189억원으로 22.39% 감소했다.
회사는 "기존 제품의 글로벌 처방 확대와 후속 제품의 신속한 성장으로 역대 최대 매출을 내게 됐다"면서도 "셀트리온헬스케어 합병에 따른 높은 가격의 재고자산 판매로 원가율이 증가했고, 판권 등 상각비가 발생해 영업이익에 변동이 생겼다"고 설명했다.
또 "수출 판매량 증가를 위해 해외 판매법인을 확장한 점도 영향을 줬다"고 부연했다.
셀트리온은 신규 포트폴리오 출시와 원가율 개선, 비용 효율화로 내실을 다져 양적·질적 성장세를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실제 셀트리온은 지난해 4분기 바이오시밀러 제품의 고른 성장과 의약품 위탁생산(CMO) 매출 발생으로 전년 동기 대비 178% 증가한 1조636억원을 기록했다. 단일 분기 최초로 매출 1조원을 초과 달성한 것이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합병과 관련된 원가 및 비용 부담 완화로 967.4% 성장한 1964억원을 기록했다.
작년 한 해 발생한 바이오시밀러 매출은 3조1085억원에 달한다. 이는 전년 대비 57.7% 성장한 수치다. 특히 램시마SC(미국 상품명 짐펜트라), 유플라이마, 베그젤마 등 신규 제품들의 매출 비중이 기존 26.1%에서 38.4% 수준까지 빠르게 증가하며 매출의 한 축을 담당한 점이 주목할 만하다.
지역별로는 유럽과 북미 등 글로벌 양대 시장 내 영향력 및 매출 확대가 도드라졌다. 먼저 유럽에서 신규 제품 매출확대가 가속화되며 연 매출 1조5468억원을 기록했고, 북미에서도 트룩시마, 유플라이마, 짐펜트라, 베그젤마 등 매출 성장세가 이어지며 연 매출 1조원을 넘어섰다.
제품별로는 램시마가 정맥주사(IV) 제형으로만 연 매출 1조원을 처음 돌파, 명실상부한 글로벌 블록버스터 제품으로 이름을 올리게 됐다. 시장조사기관 아이큐비아(IQVIA)에 따르면 램시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은 지난해 3분기 기준 62%에 달하며, 램시마SC까지 합산하면 유럽 주요국가인 영국 88.8%, 프랑스 80%, 스페인 75.8%, 독일 73.8% 등 압도적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
램시마SC만으로도 이들 EU5(유럽 5대 의약품 시장)에서 25%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 중이다.
미국에서 신약으로 판매되는 짐펜트라의 경우에도 처방약급여관리업체(PBM)와 연계해 미국 보험 시장 약 90%의 보험사 처방집(Formulary) 등재가 이뤄졌으며, 실제 출하 물량도 큰 폭으로 증가하는 추세다. 병원 밀착 영업 및 미국 전역의 온라인·TV 광고 송출로 환자들의 관심과 선호도도 높아지고 있어 짐펜트라의 처방은 더욱 가속화될 전망이다.
트룩시마는 유럽과 미국에서 30%대 견조한 점유율을 기록 중이며, 허쥬마는 일본에서 72%의 압도적인 점유율을 보이는 한편, 유럽에서도 29%의 점유율을 기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유플라이마도 유럽을 중심으로 꾸준히 점유율을 확대하는 가운데, 미국에서는 공보험과 사보험 시장을 동시 공략하기 위한 이중 가격(Dual WAC) 전략으로 매출 확대에 나서고 있다. 이를 통해 지난해에는 전년대비 2.4배 이상 성장한 3491억원 매출을 기록했다.
베그젤마도 직접판매 영업 네트워크 및 원가 경쟁력을 기반으로 빠르게 성장하며 유럽 내 점유율 29%를 기록, 오리지널과 경쟁 바이오시밀러를 뛰어넘어 시장 1위를 달성했으며, 글로벌 매출도 전년대비 4.5배 증가한 2212억원을 기록했다.
올해는 제품이 더 확대됨에 따라 매출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회사측은 기대하고 있다. 바이오의약품 11개 제품의 라인업이 완성된 만큼, 기존 제품의 안정적인 성장세와 신규 제품의 시장 확대 가속화를 발판으로 연매출 5조원 달성이 가능해질 거란 전망이다.
회사는 "2025년까지 11개 포트폴리오를 구축하겠다"는 목표를 국내와 유럽에서 조기 달성한 상태다. 현재까지 판매 중이거나 허가 받은 이들 11개 제품군의 글로벌 시장 규모를 합산하면 약 150조원에 이른다.
회사는 앞으로도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를 단행해 오크레부스, 코센틱스, 키트루다, 다잘렉스 등 4개 제품의 바이오시밀러와 7개의 미공개 파이프라인을 추가 개발한다는 방침이다. 오는 2030년까지 총 22개의 바이오시밀러 포트폴리오를 완성하는 것이 목표다.
또 셀트리온은 올해 고(高)원가 재고 소진과 3공장 생산 확대, 기존 제품 개발비 상각 종료 등에 따라 매출원가율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실제 합병 직후 2023년 4분기 기준 63%에 육박하던 매출원가율은 한 해 만에 45% 수준까지 감소했다. 낮은 제조원가의 신규 제품의 비중 증가로 올해 4분기에는 20%대까지 낮아질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합병 관련 판권 상각 종료 및 외형 성장에 따른 레버리지 효과로 올해는 영업이익 및 영업이익률 모두 큰 폭의 상승이 기대된다.
한편, 셀트리온은 신약개발 등 가파른 성장을 이어갈 신성장동력 발굴에도 힘쓰고 있다.
최근 회사는 2028년까지 총 13개 신약 후보물질에 대한 임상시험계획서(IND)를 제출한다는 세부 계획을 발표했고, 발표한지 불과 보름 만에 첫 번째 항체약물접합체(ADC) 신약 'CT-P70'의 IND를 제출하며 개발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아울러 자회사 셀트리온바이오솔루션스를 설립해 의약품위탁개발생산(CDMO) 사업 진출도 본격화했다. 셀트리온바이오솔루션스는 생산 효율성 및 품질을 극대화한 독자적인 기술력, 기존 공장 설계·운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바이오기업과 스타트업 등에 의약품 전주기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지난 2024년은 셀트리온 합병법인 출범 첫 해로, 핵심 사업인 바이오의약품의 글로벌 처방 확대를 통한 외형 성장을 실현한 한 해였다"며 "올해는 새로운 포트폴리오 출시와 원가 개선 및 비용 효율화를 통해 양적·질적인 성장을 달성하는 한 해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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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스웨이 유수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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