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 10은 윈도우 8 출시에 맞춰 새롭게 개발된 최신 웹 브라우저로 속도와 보안, 웹표준 지원 등이 크게 개선됐으며, 태블릿 사용자들을 위해 완벽한 터치 기능이 추가된 차세대 웹브라우저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전 버전에 비해 대폭 개선된 IE 10의 강력한 성능을 전세계 7억 명 이상의 윈도우 7 사용자들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윈도우7 용 IE 10을 별도로 선보였다.
IE 10은 고화질 영상이나 온라인 게임 등 복잡하고 무거운 최신 웹 사이트 및 응용 프로그램을 더욱 빠르고 매끄럽게 탐색할 수 있도록 속도 향상에 중점을 두고 설계되었다.
향상된 하드웨어 가속 및 챠크라(chakra) 자바 스크립트 엔진을 도입하여 대용량 그래픽으로 구성된 게임, 비디오, 사이트 등을 데스크톱 응용프로그램 수준으로 빠르게 실행할 수 있다.
IE 10은 마이크로소프트 퍼포먼스랩 측정 결과 이전 버전인 IE 9 보다 실행속도가 20%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뉴 렐릭(New Relic)이나 스트레인지루프 네트웍스(Strangeloop Networks) 등에서 실시한 테스트 결과에서도 가장 빠른 브라우저로 나타났다.
쇼핑, 소셜 활동, 학습, 업무 등 웹 상에서의 활동 시 개인 정보 노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해 IE 10은 IE 9부터 적용되어온 추적 방지 기능을 더욱 강화했다.
IE 10은 또한 사용자가 웹상에서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을 때 유해 가능성에 따라 단계별로 경고 또는 삭제 권고 등의 메시지를 보여주는 스마트스크린 필터 기능도 IE 9보다 강화해 지능화된 맬웨어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해준다.
또한 쿠키를 남기지 않는 ‘Do Not Track’ 기능을 기본으로 활성화 시켜 개인정보 보호 강화에 주력했다.
IE 9과 마찬가지로 웹 검색 때 입력한 암호와 검색기록, 웹페이지 기록 등이 해당 창을 닫을 때 모두 삭제되는 인프라이빗(InPrivate) 브라우징 기능과 추적 방지 기능 또한 계속 지원된다.
IE 10의 가장 큰 특징 가운데 하나는 차세대 웹표준 지원을 대폭 강화했다는 점이다.
웹페이지의 구조와 내용을 규정하는 HTML5에 대한 지원은 물론, 레이아웃과 시각 효과를 표현하는 CSS3에 대한 지원도 확대하여 더욱 풍부한 사이트 구현이 가능해 졌다.
윈도우 7용 IE 10이 출시됨에 따라 윈도우 8의 기능을 기반으로 작업하는 개발자는 윈도우 7에서도 동일한 환경에서 개발을 진행할 수 있으며, 동일한 성능과 기능을 구현할 수 있게 된다.
이번 윈도우 7용 IE 10은 윈도우 7 사용자라면 윈도우 사이트(http://windows.microsoft.com/ko-kr/internet-explorer/download-ie)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할 수 있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의 마케팅 오퍼레이션즈 사업본부 김현정 이사는 “가장 앞선 최신 웹 브라우저인 IE 10을 윈도우 7용으로도 출시하면서 보다 빠르고 안전한 웹 경험을 바라는 윈도우 7 사용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또한 차세대 웹 표준 지원을 확대하며 개발자들에게도 좋은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사용자들이 보다 강화된 성능과 안정된 보안을 제공하는 IE 10 활용을 장려하기 위해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통한 IE 10 업데이트를 3월 28일부터 약 2개월에 걸쳐 진행할 예정이다. 이번 IE 10 자동 업데이트는 윈도우 자동 업데이트를 설정해 놓은 윈도우 7 SP1 및 윈도우 서버 2008 R2 SP1 상의 IE 8, IE 9이 해당된다.
업데이트 일정을 직접 관리하고자 하는 기업 및 조직은 IE 10의 자동 전달 비활성화를 위한 도구 키트(IE 10 Blocker Toolkit)를 사용하여 IE 10 자동 업데이트를 차단할 수 있다. 이 도구 키트는 IE 9, IE 8 및 IE 7와 동일하게 마이크로소프트 다운로드 센터에서 다운로드 할 수 있다.
한편 마이크로소프트 본사는 윈도우 7 용 IE 10의 출시에 맞춰 미국의 오디션 프로그램인 아메리칸 아이돌로 유명해진 싱어송 라이터 ‘블레이크 루이스(Blake Lewis)’와 함께 새로운 광고 캠페인을 선보인다.
순수 HTML5로 개발된 exploretouch.ie(http://www.exploretouch.ie/) 를 방문하면 인터랙티브하게 블레이크의 음악을 믹스하거나 체험하는 등 IE 10의 놀라운 터치 성능을 체험할 수 있다. 터치가 가능한 윈도우 8 디바이스 상의 IE 10에서 최상의 경험을 할 수 있으나 윈도우 7에서도 IE 10을 통해 다양한 터치 기능을 간접 체험할 수 있다.
이주현 기자 jhjh13@
뉴스웨이 이주현 기자
jhjh13@newsway.co.kr
저작권자 © 온라인 경제미디어 뉴스웨이 ·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