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항공산업 성장 견인할 중심축 자리매김
고유가, 고환율 등 악재에도 성장 지속
외형확대·新부가가치 창출 통한 성장 기반 마련
“항공산업 발전·주주가치 극대화에 최선”
회사 창립 10년, 그리고 1999년 아시아나항공이 기업공개를 한지 무려 16년만에 국적항공사의 추가 상장이며 우리나라 LCC 중에서는 최초다.
제주항공은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 종합홍보관에서 최규남 제주항공 대표이사 사장과 최경수 한국거래소 이사장, NH투자증권 정영채 IB사업부 대표, 김진규 상장회사협의회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상장식을 가졌다.
2005년 설립된 제주항공은 2006년 유상증자를 통해 92만주에 대해 일반공모를 실시하는 등 상장을 위한 준비를 꾸준히 진행해 왔다.
취항 직후 고유가와 고환율 등 외부 악재, 기존항공사들의 견제와 각종 규제에도 국내 대표LCC로 자리매김했다.
최 대표이사는 이날 상장 기념사를 통해 “이번 기업상장은 빠르게 변해가는 항공 및 관광업계에서 국내시장을 뛰어넘어 아시아 최대 LCC로 나아가기 위한 중요한 초석이 될 것”이라며 “외형 확대와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 등을 통한 지속 가능한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로써 제주항공은 또 단순 여객 운송에서 벗어나 다양한 여행관련 사업과의 융합을 통한 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등 지속 가능한 성장 기반을 마련하기 위한 체질변화의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게 됐다.
우리나라는 물론 아시아태평양권 시장에서 시장 지배력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상장을 통한 기단과 노선 등 외형의 획기적인 확대와 다양한 부대사업을 포함한 포트폴리오 강화로 지속 가능한 성장동력을 확보하는 이른바 선순환 구조를 마련했다는 평가다.
또 제주항공은 기존 항공사들과는 간격을 더 좁히고 후발항공사들과는 차별화 될 만한 전략을 펼치고 있다.
상장 이후 공격적으로 기단을 확대하고 신규노선 개발과 기존노선 증편 등 전략적인 노선 관리를 통해 성장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서울을 기점으로 항공기로 3시간 이내 도착 가능한 인구 100만명 이상의 도시가 140여개가 분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취항을 한 도시 보다는 취항을 해야 할 도시가 몇 십 배 많다고 보고 있다.
소비자 편익 확대와 매출 다변화를 위한 부가매출 확대는 시장에서 제주항공의 성장성을 높게 평가하는 요소 중 하나다. 단순 여객매출 이외의 부가매출 비중은 올해 상반기 6.9% 수준이지만 현재의 성장성을 감안할 때 조만간 두 자릿수 성장이 예상된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국적 LCC 최초 상장이라는 수식어는 자부심과 함께 강한 책임감을 갖게 한다”면서 “제주항공의 도전은 업계의 표준이 된다는 신념으로 시장에 모범이 되는 경영을 통해 대한민국 항공산업 발전을 이끌고 주주가치 극대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최은화 기자 akacia41@
뉴스웨이 최은화 기자
akacia41@newswa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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