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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LGU+, CJ헬로 인수 비판 광고 논란

KT·LGU+, CJ헬로 인수 비판 광고 논란

등록 2016.03.14 17:05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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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쟁 많은 사안, 소비자에 일방적 주장만 피력”전문가들 “비방하는 모습 안 좋아, 정부에 맡겨야”
유료방송 업계도 “정부기관 압박용” 비판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두고 KT와 LG유플러스가 주요 일간지 광고를 내고 반경쟁적 인수합병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에 대해 SK텔레콤은 공정거래위원회가 인수합병 관련 기업결합 심사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소비자에 자신들의 입장만을 일방적으로 피력하면서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미 공이 정부로 넘어간 만큼 정부 결정에 맡겨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유료방송 업계에서도 정부기관을 압박하기 위한 광고라는 비판이제기된다.

KT와 LG유플러스가 4일자 주요 일간지 1면에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비판하는 광고를 게재했다.KT와 LG유플러스가 4일자 주요 일간지 1면에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비판하는 광고를 게재했다.


14일 KT와 LG유플러스는 주요 일간지에 SK텔레콤의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비판하는 광고를 게재했다. 광고를 통해 이들 업체들은 CJ헬로비전의 인수합병은 반경쟁적 행위이며, 소비자 편익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SK브로드밴드가 최근 밝힌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방안 또한 오히려 생태계를 황폐화시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KT와 LG유플러스가 CJ헬로비전 인수합병을 비판하는 광고를 진행한 것은 소비자들에게 인수합병의 부당성을 알려 인수합병 심사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인 것으로 풀이된다.

이번 인수합병건은 지난달 CJ헬로비전의 주주총회에서 SK브로드밴드와의 합병안건이 최종 통과되면서 현재 정부의 승인만을 남겨 놓은 상태다. 공정위의 기업결합심사와 미래창조과학부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 절차를 거친다.

SK텔레콤과 CJ헬로비전은 내달 1일까지 합병 절차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합병에 남은 기간은 불과 2주. 기업결합심사와 미래부, 방통위의 심사를 두고 소비자들에게 자신들의 입장을 어필하려는 것이다.

KT와 LG유플러스가 주장한 부분은 이해 관계에 따라 주장들이 극과 극으로 엇갈리는 사안이다. 특히 공정위의 기업결합심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부정적 인식을 만들기 위해 일방적인 주장을 그대로 내보내는 것은 공정하지 않은 행위라는 비판이 나온다.

더군다나 이번 광고에서 KT와 LG유플러스가 주장한 부분은 이미 토론회 등에서 지속 논의가 됐던 부분이다. 유료방송 시장 변화, 콘텐츠 활성화 계획 등은 찬성과 반대 입장이 극명하게 갈리는 사안인데, 일방적인 메시지 전달이라는 지적이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일방적인 주장만 들어가 있는 광고다. 일반 대중들은 인수합병 건에 대해서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알기 어렵다. 어느것이 옳고 그른지 파악이 어렵다. 그들의 주장이 맞는다고 가정해도 논쟁거리인 사안”이라며 “여론을 호도하는 측면이 있다”고 비판했다.

또 SK텔레콤은 KT와 LG유플러스가 광고를 통해 언급한 주장들도 사실관계를 따져볼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우선 SK텔레콤은 CJ헬로비전을 인수합병한다 하더라도 유선 시장 1위 사업자는 여전히 KT이며 이통시장 또한 합병 후 점유율 변화가 없는 만큼 반경쟁적 인수합병이 아니라고 설명했다. 또 콘텐츠 투자 계획 역시 근거 없이 일방적으로 폄훼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SK텔레콤은 “인수합병 후 유선시장 절대강자는 KT다. 이통시장 역시 점유율 변화가 없는 만큼 반경쟁적 인수합병이라는 주장은 어불성설”이라며 “콘텐츠 생태계 활성화 방안 역시 근거 없이 일방적인 폄훼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전문가들 사이에서도 이미 공청회 등을 통해 충분히 의견수렴을 한 만큼 정부의 결정에 맡기는 것이 맞다는 지적이 나온다.

한 전문가는 “미래부는 두 번에 걸쳐서 CJ헬로비전 인수합병 관련 공청회, 토론회를 열고 충분히 의견을 수렴했다. 이제는 정부의 결정에 맡기는 것이 맞다고 생각한다”며 “헐뜯기 식 비판은 기업들 이미지에만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밝혔다.

유료방송 업계에서도 KT와 LG유플러스의 비판 광고는 정부 압박용 카드라는 지적이 나온다. 이미 정부의 승인 여부만을 남겨놓은 상황에서 무리한 광고 집행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이를 어필하는 것은 결국 정부의 승인 여부에 영향을 미치기 위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한 유료방송 업계 관계자는 “중소업체들이 억울함을 호소하기 위해 합동으로 모여 광고를 집행한 것이라면 모를까 대기업들이 공동으로 이 같은 비판광고를 낸 것은 전형적으로 정부기관을 압박하기 위한 것”이라며 “같은 플레이어 입장에서 놓고 봤을 때 자신들의 영역을 지키려는 의지가 너무 큰 것 같다”고 밝혔다.

이어진 기자 lej@

뉴스웨이 이어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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