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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 빅데이터 플랫폼 등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

대구시, 빅데이터 플랫폼 등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

등록 2019.10.05 10:37

강정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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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청 전경(사진제공=대구시)대구시청 전경(사진제공=대구시)

대구시는 올해 1월 데이터통계담당관을 신설해 대구시 데이터기반 행정 로드맵 수립, 빅데이터 통합플랫폼 구축 등 대구시 전반을 아우르는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을 추진하고 있다.

‘공원 증감 및 이용현황 분석’ 과제는 일몰제 대비 우선조성 대상공원 선정에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사례로 지난 9월 국토교통부의 지자체별 장기미집행 공원 대응 우수사례로 선정된 바 있다.

‘청년인구 유출·유입 원인 및 실태조사 분석’ 과제는 최근 10년간 성별·연령별·지역별 청년인구 유출·유입 현황 및 원인을 분석한 것으로 청년정책과에서는 분석결과를 토대로 청년유출 대응방안 및 맞춤형 청년정책을 수립할 계획이다.

‘지역 자영업자(소상공인)현황 분석’ 과제는 대구지역 자영업자 업종별 분포, 연매출액 규모, 창·폐업 현황 등을 분석한 것으로 민생경제과에서는 분석결과를 자영업자 활성화 대책 수립, 각종 지원정책 개발시 활용하고자 한다.

‘민원 등 키워드 분석을 통한 부서별 키워드 DB 구축’ 과제는 기존 수작업으로 처리하던 부서 지정·배부 업무를 자동화 하기 위해 행정문서, 민원 등 106개 부서 접수데이터를 키워드 분석해 DB를 구축한 것으로 시민소통과에서 구축중인 ‘토크대구’ 시스템 내 부서자동지정기능 개발에 활용하고 있다.

대구 홍성철 기자 newswaydg@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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