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 뉴딜 운송분야 에너지 변화수소생산·저장, 수소 대중화 속도현대차, 전기차+수소차 투트랙 전략국내 배터리 3사 회동, 안정적 수급
14일 청와대와 업계에 따르면 이날 한국판 뉴딜정책에 대한 종합계획을 공개하는 국민보고대회를 개최한다. 문대통령이 직접 발표하는 ‘한국형 뉴딜’ 종합계획은 그린 뉴딜과 디지털 뉴딜 비전을 직접 보고한다.
이번 국민보고대회에서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그린 뉴딜을,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디지털 뉴딜에 대한 기업 의견을 전달할 예정이다.
이번 보고는 행사장에 직접 참석하지는 않고 청와대 집무실과 각 사 사무실에서 화상으로 연결해 모니터를 통해 보고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특히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 가운데 그린 뉴딜은 국내 산업계에 새로운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운송분야에서 기존 화석연료를 넘어 그린 에너지로 전환하는 핵심이 될 것이라는 게 업계의 중론이다.
그동안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수소전기차(FCEV)를 포함한 수소에너지 사업을 투트랙 전략으로 강화한다. 승용·상용 수소전기차뿐만 아니라 부품까지 판매하는 ‘수소 대중화’를 선언했다.
친환경 수소연료전지시스템 적용 분야를 확대해 도심 항공 모빌리티, 기차, 선박 등의 수소 기반 파워트레인 시장까지 공략하겠다는 전략이다.
정 수석부회장은 미래 청정 에너지원과 함께 수소사회 구현을 위한 첫 걸음으로 수소 발전시스템을 구축했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현대모비스는 최근 충북 충주에 위치한 수소연료전지 공장 내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을 구축해 운전에 돌입했다.
이 수소 발전시스템은 수량조절, 안전성, 높은 에너지효율, 무공해, 저소음 등 다양한 장점을 갖추고 있다.
이를 통해 공장 정전 시 비상 전원, 그리고 계절별 전력 사용량 증가에 대비한 보조 전력으로 활용될 예정이다. 수소차 부품공장 가동에 소요되는 전기의 일부를 수소에서 뽑아낼 수 있다.
또 수소 비상 발전시스템은 현재 양산 중인 수소전기차 넥쏘에 탑재되는 수소연료전지모듈을 그대로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차량용 수소연료전지 5개를 나란히 병렬로 연결해 최대 450kW급 발전용 시스템을 만든 것이다. 이 발전량은 충주공장 전체 전력 소요량의 약 7% 수준으로 비상 시나 피크타임 시 대응이 가능하다.
수소연료전지를 활용한 발전 시스템은 높은 에너지 효율과 무공해, 저소음 등 측면에서도 장점이 크다. 현재는 수소 생산과 활용을 위한 인프라 미흡으로 설치비용이 비싼 단점이 있지만, 앞으로 수소 에너지 사용이 활성화되면 가격 경쟁력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현대차그룹은 수소연료전지차와 함께 전기차에도 공을 들이고 있다. 투트랙 전략으로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하겠다는 의지다. 현대차그룹은 이미 수소연료전지 분야에서는 글로벌 최고의 기술력과 인프라를 갖췄다.
이에 완성도 높은 수소차와 함께 친환경차의 양축을 맡고 있는 전기차와 관련된 배터리의 안정적인 수급을 위해 국내 배터리 3사 총수와 릴레이 회동을 마친 것. 이를 통해 k-전치가 동맹을 구축한 것으로 해석된다.
현대차그룹은 현대차그룹은 오는 2025년까지 친환경차 44종을 선보이고 이 가운데 절반이 넘는 23종은 순수전기차로 출시해 시장 점유율을 더욱 끌어올릴 방침이다.
현대차는 2025년까지 전기차 판매 규모를 56만대까지 확장하고 수소전기차를 포함해 세계 3위 이내에 드는 것이 목표다. 기아차도 2026년 전기차 50만대를 판매할 계획이다.
한편 한성숙 대표 역시 화상으로 연결해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에 대한 의견을 밝힐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윤재관 청와대 부대변인은 지난 13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한국판 뉴딜은 국력결집 프로젝트”라며 “정부 마중물 역할과 기업의 주도적 역할을 결합하고 국민의 에너지를 모아 코로나19 경제위기 조기극복, 대규모 일자리 창출, 나아가 선도국가로 도약하는 대한민국 대전환을 이루기 위한 프로젝트”라고 말했다.
뉴스웨이 윤경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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