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일 정유업계 등에 따르면 국제유가는 인플레이션과 각국의 금리 인상에 따른 경기침체 우려로 최근 크게 떨어졌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직후인 지난 3월 배럴당 127.9달러까지 치솟은 두바이유는 최근 100달러 선 아래로 내려왔고, 서부 텍사스산 원유(WTI)와 브렌트유 모두 지난 4월 이후 최저치로 떨어졌다.
국제유가 하락은 경기 침체 우려에 더해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따른 재유행 가능성이 제기되면서, 글로벌 석유제품 수요가 위축된 데 따른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 국제에너지기구(IEA)와 석유수출국기구(OPEC) 등 석유 관련 국제기구들은 최근 잇따라 올해 석유 수요 전망치를 하향 조정했다.
올해 상반기 초강세를 보이던 정제마진 역시 급락하는 모습이다. 정유사들의 핵심 수익성 지표인 정제마진은 휘발유나 경유 등 석유제품 가격에서 원유 가격과 수송·운영비 등 각종 비용을 뺀 금액이다. 통상 업계에서는 정제마진 4∼5달러를 손익분기점으로 본다.
지난 3월 역대 최고치(13달러)를 돌파한 싱가포르 복합 정제마진은 이후 매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며 지난달 넷째 주 29.5달러까지 오르며 정점을 찍었지만, 현재 우하향 곡선을 그리고 있다. 이달 14일 기준 정제마진은 8.81 달러로 집계됐다. 정제마진이 10달러 선 아래로 내려간 것은 올해 3월 이후 약 4개월 만이다.
SK이노베이션과 S-Oil(에쓰오일), GS칼텍스, 현대오일뱅크 등 국내 정유사들은 올해 상반기 고유가와 정제마진 초강세 덕분에 창사 이래 최대 실적을 거뒀다. 하지만 하반기에는 석유 수요 위축과 정제마진 하락 등의 영향으로 상반기만큼의 초호황을 이어가긴 힘들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특히 최근 환율이 빠르게 오르면서 정유사의 원유 도입 자금 부담이 커진 것도 하반기 호실적을 내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국내 휘발유와 경유 가격은 정부의 유류세 추가 인하와 국제유가 하락세에 힘입어 당분간 계속 내림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유류세 인하 확대(30%→37%) 조치가 시행된 이달 1일부터 계속 하락하고 있다. 전날(16일) 기준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L(리터)당 2038.8원으로, 이달 들어서만 100원 넘게 떨어졌다. 전국 평균 경유 가격도 지난달보다 약 75원 내린 L당 2092.3원으로 집계됐다.
더욱이 국내 휘발유·경유 가격은 약 2주의 시차를 두고 국제 석유제품 가격 흐름을 따라간다. 최근 국제 가격이 2주 연속 하락세를 보인 점을 고려할 때, 국내 유가 역시 당분간 하락세를 유지할 것으로 관측된다.
뉴스웨이 이세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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