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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 美 자동차 배출규제 강화에 우려↑···현대차 "업계 현실 고려해야"

산업 자동차

美 자동차 배출규제 강화에 우려↑···현대차 "업계 현실 고려해야"

등록 2023.07.08 10:36

차재서

  기자

현대자동차가 5일(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제출한 공식 의견에서 배출가스 규제안이 자동차 업계의 현실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현대자동차가 5일(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제출한 공식 의견에서 배출가스 규제안이 자동차 업계의 현실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사진=현대자동차 제공

미국 정부가 2032년까지 전체 승용차의 3분의 2를 전기차로 보급하고자 차량 배출 가스 규제를 대폭 강화했다. 이에 따라 현대자동차 등 내연기관차를 판매하는 자동차 업체에 경고등이 켜졌다.

8일 연합뉴스와 미국 정부 관보에 따르면 현대차는 지난 5일(현지시간)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제출한 공식 의견에서 배출가스 규제안이 자동차 업계의 현실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EPA가 4월 공개한 차량 배출 규제안은 2027년부터 2032년까지 단계적으로 차량의 이산화탄소, 비메탄계 유기가스,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의 배출 허용량을 줄이는 게 골자다.

그러면서 EPA는 새 기준 도입 시 전기차가 2030년 전체 승용차의 60%, 2032년엔 67%를 차지할 것으로 내다봤다. 자동차 업계로서는 배출량이 적은 전기차 판매 비중을 늘릴 수밖에 없어서다.

그러나 현대차 측은 지나치게 낙관적이라는 평가를 내놨다. IRA(인플레이션감축법)의 까다로운 배터리부품·핵심광물 요건을 맞출 수 있는 차량이 많지 않고, 전력망과 충전소 등 기반 시설도 부족하다는 이유다.

또 IRA 보조금을 받기 위해 배터리 공급망을 재편하는 과정에서 큰 비용이 발생하는 만큼 차 한 대당 요구되는 비용이 EPA의 전망치인 1200달러(2032년식 기준)보다 많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현대차는 바이든 행정부가 제시한 '2030년까지 전기차 50%' 목표도 이미 공격적인데 새 규제로 문턱을 높이면 자동차 업계가 대응하기 어려울 것이라고도 강조했다.

같은 그룹사인 기아도 비슷한 의견을 냈다.

현대차와 GM, 포드, 도요타, 혼다, BMW, 메르세데스 벤츠 등 주요 자동차 회사를 대변하는 미국 자동차혁신연합(AAI)도 EPA의 규정이 엄격하다며 완화를 촉구한 바 있다. AAI는 EPA의 전기차 보급 목표를 2030년 40∼50%로 낮추고 이후 수치를 정하지 않고 2032년까지 늘려가는 방안을 제시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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