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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AI 개인비서 시대 앞당긴 '에이닷'···아이폰 '통녹' 달고 3.5배↑

IT 통신

AI 개인비서 시대 앞당긴 '에이닷'···아이폰 '통녹' 달고 3.5배↑

등록 2024.01.16 10:31

임재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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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초 37만명이던 에이닷 고객, 연말 126만명으로 237% 성장하반기 선보인 '아이폰 통화녹음' 영향 커···직장인 관심도↑대중화 청신호···유영상 "OTT처럼 AI 개인비서 쓰는 날 곧 온다"

SK텔레콤 인공지능(AI) 애플리케이션 에이닷(A.) 고객 수가 1년 사이 무려 237.6%(약 3.5배)나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아이폰 유저들의 오랜 염원이던 '통화녹음'을 이 앱에서 실현한 영향이 큰 것으로 해석된다.

유영상 SKT 대표이사(사장)가 꿈꾸는 '1인 1AI개인비서' 시대의 출현도 한 걸음 앞당겨졌다는 평가다.

16일 아이지에이웍스 마케팅 클라우드의 'AI앱 트렌드 리포트'를 보면, 에이닷의 지난해 12월 월간 사용자 수(MAU)는 125만7083명이다. 이는 연초(37만명)에 비해 3.5배나 늘어난 수준이다.

SK텔레콤 AI 개인비서 애플리케이션 에이닷의 지난해 월간 활성 이용자 수 추이.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SK텔레콤 AI 개인비서 애플리케이션 에이닷의 지난해 월간 활성 이용자 수 추이. 사진=아이지에이웍스 제공

에이닷은 SKT가 2022년 5월부터 1년여 간의 베타서비스 기간을 거쳐 지난해 9월 정식 출시한 AI 개인비서 애플리케이션이다. AI를 활용해 통화 중 약속 일정을 자동으로 저장하거나, 통화 내용을 요약(통화녹음)해준다. 필요에 따라 실시간 통역도 지원한다.

에이닷의 빠른 성장세의 배경엔 지난해 10월 도입한 'iOS 통화 내용 요약' 기능이 있다.

그간 애플의 내부 정책으로 아이폰에서는 통화녹음이 불가능했다. 그런데 에이닷은 AI로 이를 간접 지원할 수 있다는 점이 한 달 앞서 본지 보도(▶관련기사 : '통화녹음' 안 되는 아이폰···SKT AI로 가능해진다)로 알려졌고, 이용자 수가 가파르게 증가했다. 실제 지난해 9월 80만명 정도이던 에이닷 고객 수는 한 달 뒤 106만명까지 늘었다. 연말에는 126만명이 사용하는 대형 AI 앱으로 진화했다.

경쟁 앱인 뤼튼은 '블로거/체험단'(16.02%)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반면, 에이닷은 '직장인'(29.42%)이 주로 찾는다는 점도 에이닷 급성장 배경에 통화녹음이 있다는 방증이다.

유영상 SKT 사장은 지난해 전사 AI 전략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지금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를 2~3개씩 쓰는 것처럼, 3년 뒤엔 AI 개인비서를 2~3개씩 쓰는 날이 올 것"이라며 "당사는 고객들에게 AI 비서(에이닷)를 나눠드리는 것으로 가장 핫한 이 시장에서 승부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한편, AI 번역 앱 시장에서는 네이버 '파파고' 지배력이 더 강력해졌다. 같은 리포트 자료를 보면 파파고의 지난해 12월 고객 수는 654만여명으로, 구글번역(약 254만명)보다 400만명가량이 더 많았다. 연초 두 서비스 사용자 수 격차가 304만명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1년 사이 100만명 정도의 격차를 추가 확보한 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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