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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KT, AI 스팸 문자 차단 서비스···'정확도 99%'

IT 통신

KT, AI 스팸 문자 차단 서비스···'정확도 99%'

등록 2024.03.25 10:26

김세현

  기자

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KT 고객센터에서 직원이 AI 클린 메시징 시스템으로 스팸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KT 제공서울 광화문에 위치한 KT 고객센터에서 직원이 AI 클린 메시징 시스템으로 스팸 메시지를 분석하고 있다. 사진=KT 제공

KT가 AI 기술을 이용해 자동으로 스팸 문자를 차단하는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25일 밝혔다. KT 고객이라면 누구나 사용 가능한 무료 부가서비스로, AI 스팸 차단의 정확도는 99% 수준이라고 회사는 설명했다.

AI 스팸 수신차단 서비스는 KT가 3년 간 하루 평균 150만건 이상의 스팸 데이터를 딥러닝으로 학습해 개발한 서비스다. 이를 통해 연간 약 1000만건의 스팸 메시지를 추가로 차단할 수 있다. 또, 스팸 업무 처리에 소요되는 시간도 기존의 절반으로 줄었다.

KT는 이외에도 다양한 안심 서비스를 추가로 출시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상반기엔 'IP 기반 실시간 스팸 차단' 시스템을 구축한다. 기존 URL 기반 차단 방식은 URL을 바꿔가며 스팸메시지를 보낼 경우 차단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URL을 보낸 IP를 추적해 차단하는 기술이다. 또한, 상반기 '서킷브레이커(가칭)'라는 보이스피싱 번호 긴급 차단 시스템을 선보이며, 문자의 스팸 위험도를 알려주는 '스팸 위험도 문자내 표시' 서비스를 하반기에 출시해 피싱 위험을 최소화하고, 안전한 문자 서비스 이용 환경을 완성한다는 방침이다.

KT는 서울경찰청과 보이스피싱이나 스미싱 의심회선에 대한 이용 정지를 시행하고 있다. 또, 지난달터 AI를 활용해 불법 스팸 발신자를 보다 빠르고 정확하게 차단할 수 있는 'AI 클린메시징 시스템'을 개발해 적용한 바 있다.

한편, KT는 고객이 더 안전한 통신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전사 안전 안심 1등 달성 TF'를 구성해 이용자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

이병무 KT 고객경험혁신본부장은 "지난해 조직된 통신부정사용 대응 협의체를 전사 안전 안심 1등 달성 TF로 확대 개편했다"며 "KT 통신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이 안심하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실시간 차단 기술을 개발해 스팸 문제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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