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 당하면 보험금 최고 300만원···앱 설치시 보험료 무료60대 이상 취약계층 피싱 피해고객 대출금리 1.5%P 할인
우리은행은 2일 '알고도 당한다? 선 넘는 보이스피싱, 내 가족을 지키는 보이스피싱 예방법'을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보이스피싱 및 스미싱 예방 대책과 응급 조치, 피해 지원 정책 등을 발표했다.
우리은행은 지난달 2일 금융권에서 처음으로 보이스피싱(전기통신금융사기)을 당한 우리은행 고객에 대해 최대 300만원까지 보상되는 무료보험 가입을 지원하는 정책을 발표한 데 이어 70대 이상 고령층을 위한 서비스를 발표했다.
우리은행은 보이스피싱에 취약한 70대 이상 고령층을 위해 전용 상담채널을 설치하고 경찰 신고와 피해구제 신청 등 행정절차를 현장에 나가 직접 대행해주기로 했다.
이날 기자간담회에서는 최근 유행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례들을 분석하고 예방 포인트 등 대응요령도 상세하게 설명했다. 특히 최근 피해가 연령대에 상관없이 '알고도 당하고, 의심하고도 당하고, 나도 모르는 사이에 당하고' 있어 모든 금융소비자들에게 세심한 주의를 당부했다.
또한 우리은행은 소상공인과 고령층 등 금융취약계층의 금융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펼쳐오고 있다. '장금(場金)이 결연'은 전통시장(場)과 금(金)융기관이 긴밀한 협력관계를 구축해 전통시장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지원과 함께 금융사기 피해예방에 나서는 사업이다. 지난해 4월 종로 광장시장 1호 협약에 이어 관악구 전통시장, 마산 어시장, 용산 용문시장, 중랑구 전통시장과 연달아 협약을 체결하며 소상공인 보호에 진심을 보이고 있다.
금융취약계층을 위한 보이스피싱 예방교육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서울시에 6개를 운영하고 있는 'Woori 어르신 IT 행복배움터', 초중고 학생들을 위한 '1사1교 금융교육', 주요 대학에서 시행 중인 '외국인 유학생 예방 교육' 등도 금융환경에 익숙하지 못한 소비자들을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이다.
이날 발표자로 나선 정현옥 금융소비자보호총괄책임자 부행장은 "우리은행이 보이스피싱 예방, 금융소비자보호 1등 은행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금융당국 및 유관기관 등과 적극 협력해 관련 제도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뉴스웨이 이지숙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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