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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컬뉴스 콘진원, 미국 홀린 K-만화·웹툰···K-story&comics in America 성황리 개최

로컬뉴스 호남

콘진원, 미국 홀린 K-만화·웹툰···K-story&comics in America 성황리 개최

등록 2024.07.29 19:00

강기운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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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 바이어와 291건 상담 통해 1,565억원 수출 상담액···전년대비 217% 증가케이콘 연계 <재혼황후>, <나혼렙> 등 B2C 부스에 K-POP 팬 2.2만여 명 방문독일, 일본, 프랑스, 태국서 행사 개최해 K-만화·웹툰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

K-story&comics in America B2B 비즈매칭 현장K-story&comics in America B2B 비즈매칭 현장

문화체육관광부(장관 유인촌)와 한국콘텐츠진흥원(원장 조현래, 이하 콘진원)은 지난 24일부터 28일까지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K-story&comics in America'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이번 K-story&comics in America는 B2B와 B2C를 결합한 글로벌 만화·웹툰 행사로, 수출 상담을 통한 비즈니스 성과 창출은 물론 작품 전시, 프로모션 등 관람객 대상의 현장 프로그램으로 글로벌 인지도 제고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데 주력했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추진된 B2C 행사는 씨제이이엔엠이 개최하는 'KCON LA 2024(이하 케이콘)'와 연계해 K-POP과 더불어 새로운 K-콘텐츠 장르를 접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국내 14개 만화·웹툰·스토리 기업 참가해 1,565억 원 상담액 기록


먼저 24일부터 26일까지 LA 다운타운 내 AC 호텔에서 개최된 B2B 행사에는 70개사의 해외 바이어 및 관계자들이 참석해 국내 우수 만화·웹툰·스토리 작품들의 글로벌 진출 가능성을 타진했다.

참가 기업은 총 14개사로, ▲디씨씨이엔티 ▲락킨코리아 ▲스토리위즈 ▲씨엔씨레볼루션 ▲웅진씽크빅 ▲테이크원스튜디오 ▲토리컴즈 ▲투유드림 등 만화·웹툰 기업과 ▲스마트빅 ▲알에스미디어 ▲에이투지엔터테인먼트 ▲은후홀딩스 ▲이오콘텐츠그룹 ▲카카오엔터테인먼트 등 스토리 기업이 70여 개 이상의 작품을 선보였다.

이들은 현지 바이어와의 291건의 수출 상담을 통해 113백만 달러(한화 약 1,565억 원) 규모의 상담액과 96백만 달러(한화 약 1,330억 원) 규모의 계약액을 달성했다. 이는 작년과 비교해 상담 건수 67.2%, 상담액 규모 217%, 계약실적 300%가 증가한 수치다.(*환율 1385.5원 기준으로 환산)

특히 ▲디씨씨이엔티 ▲락킨코리아 ▲스마트빅 ▲에이투지엔터테인먼트 ▲은후홀딩스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토리컴즈 ▲투유드림 등 8개사는 80여 명의 주요 바이어들이 참석한 가운데 대표 작품에 대한 피칭을 진행했다.

피칭에 참석했던 미국 디즈니(Disney)의 디렉터는 "이번 행사를 통해 다양한 한국 콘텐츠 IP를 소개받을 수 있었다"라며, "최근 K-콘텐츠가 세계적으로 주목받고 있는 가운데, 한국 웹툰과 스토리도 글로벌 시장에서 충분히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이 밖에도 23일 'K-웹소설의 헐리우드 영상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며, ▲K-story&comics 참가기업 스토리위즈 ▲배우 겸 프로듀서 레오나르도 남(Leonardo Nam) ▲작가 겸 프로듀서 테레사 후앙(Teresa Huang) 간 헐리우드에서 영상개발을 추진하는 전략적 협업 방안을 모색했다.

재방문 의사 88%.. 현지 K-POP 팬들 홀린 K-만화·웹툰


26일부터 28일까지 열린 케이콘 연계 K-story&comics 전시부스에는 총 2.2만여 명의 관람객이 방문해 국내 만화와 웹툰 콘텐츠의 매력을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전시부스는 처음 미국 한류 팬들과 만나는 자리인 만큼, 'Nice to meet Toon'이라는 슬로건 아래 다양한 콘텐츠를 전시하고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특히 현지 인기 웹툰 <재혼황후>의 배경 중 하나인 연회장을 재현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나 혼자만 레벨업>은 웹툰 콘텐츠 전시와 함께 게임 시연의 기회도 제공했다. 올해 10주년인 <외모지상주의>는 넷플릭스 오리지널 애니메이션의 하이라이트 장면을 전시해 K-웹툰 IP의 무한한 확장성을 알렸다.

이외에도 AR 포토카드와 <나 혼자만 레벨업>의 주인공 사진 촬영 이벤트, 케이콘 참가 아티스트인 보이넥스트도어(BOYNEXTDOOR)와 케플러(Kep1er)의 부스 방문 등 다채로운 이벤트로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한편, K-만화·웹툰에 대한 관심도를 확인하기 위해 부스 방문객을 대상으로 현장 설문조사를 진행한 결과 평균 관심도가 4.6점(5점 만점)으로 나타났으며, 참여자의 88%가 다음 해 부스 재방문 의사가 있다고 응답했다.

콘진원은 이번 행사를 시작으로 10월 프랑크푸르트 북페어, 11월 K-story&comics in Japan, 내년 1월 프랑스 앙굴렘 국제 만화 페스티벌과 K-story&comics in Thailand까지 K-만화·웹툰 기업의 글로벌 진출 지원에 더욱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콘진원 조현래 원장은 "이번 행사를 통해 K-만화·웹툰에 대한 해외 현지에서의 높은 관심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며, "앞으로도 K-만화·웹툰 IP가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도록 수출 지원 및 대중 접점 마련에 힘쓰겠다"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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