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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동산 현대엔지니어링, 중대재해법 적용 위기···주우정號 첫 시험대

부동산 건설사

현대엔지니어링, 중대재해법 적용 위기···주우정號 첫 시험대

등록 2025.02.26 16:40

수정 2025.02.26 17:01

주현철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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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공사로 나선 서울세종고속도로 현장서 10명 사상노동부, 산안법 및 중대재해법 위반 여부 수사 착수주우정 대표 "피해자 지원·사고 수습에 역량 총동원"

현대엔지니어링, 중대재해법 적용 위기···주우정號 첫 시험대 기사의 사진

현대엔지니어링이 시공사로 나선 서울세종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 인명 사고가 발생하면서 안전관리 부실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 10명의 사상자가 발생해 영업 정지 가능성도 제기된다.

26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 25일 오전 9시 49분경 충남 천안시 서북구 입장면 인근 서울세종고속도로 9공구 공사 현장에서 교량 작업 중 교각 위 슬라브 상판 구조물이 붕괴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 사고로 10명이 추락해 매몰됐다. 현재까지 4명이 사망하고 5명이 중상을, 1명이 경상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사고가 발생한 서울세종고속도로의 안성 9공구는 현대엔지니어링(50%), 호반산업(30%), 범양건영(20%) 컨소시엄이 공사를 진행 중이고 현대엔지니어링이 주관사를 맡고 있다. 하도급사는 장헌산업이다.

이번 사고로 인해 현대엔지니어링은 영업정지 처분을 받을 가능성이 논의되고 있다. 고용노동부는 이미 산업안전보건법 및 중대재해처벌법 위반 여부에 대한 수사에 착수했으며, 중대재해 발생 시 현행법에 따라 영업정지가 가능하다.

중대재해법에서는 실질적 운영하는 사업장에서 1명 이상 사망자가 나올 경우 책임을 물을 수 있게 돼 있다. 사망한 노동자가 하청업체 직원이라도 원청업체 대표이사까지 책임을 물을 수 있도록 돼 있어 지난해 11월 새 대표이사가 된 주우정 사장도 처벌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받지 않더라도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현행 산안법을 적용하더라도 중대재해의 정도에 따라 영업에 타격을 받는 수준의 조치도 가능하다. 안전 조치가 미흡해 다수의 인명 사고가 발생한 경우 영업정지까지 가능하다.

영업정치 처분이 이뤄지지 않더라도 사고가 향후 사업 수주 등에 타격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건설 현장의 최우선 기본 과제인 안전 이슈가 불거지면서 회사의 이미지 훼손뿐만 아니라 사업 수주에 있어서 리스크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과거 HDC현대산업개발과 GS건설의 사례를 보면 건설사의 대형 사고는 수주뿐만 아니라 재무적 부담도 크게 증가시키는 요인이 됐다. HDC현산과 GS건설은 각각 광주화정아이파크 붕괴사고, 인천 검단아파트 지하주차장 붕괴사고 이후 재시공 결정에 따라 거액의 비용을 지불했다.

특히 현대엔지니어링은 최근 인도네시아 발릭파판 정유공장, 사우디아라비아 자푸라 가스전 사업장에서 공사 원가 급등과 공기 지연, 설계 변경 등의 문제로 지난해 4분기 1조원이 넘는 손실을 기록했다. 이번 사고 수습과 추후 수주 영향 등을 고려할 때 향후 실적 악화도 우려된다.

주우정 대표이사는 이날 유족들을 향한 공식 사과문을 발표했다. 그는 "이번 사고로 소중한 생명을 잃은 고인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께 머리 숙여 사죄드린다"며 "부상자와 그 가족분들께도 사과드리며 빠른 쾌유를 기원한다"고 밝혔다.

이어 "회사 모든 역량을 총동원해 피해자 지원 및 사고 수습에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조속한 현장 수습과 정확한 사고 원인 규명을 위해 관계 기관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면서 "모든 조사에 성실히 임하고 필요한 조치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며, 향후 유사 사고가 재발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을 수립해 이행하겠다"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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