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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라이프 비즈 카드뉴스

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등록 2023.08.30 08:28

수정 2023.08.30 08:45

이성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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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기사의 사진

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기사의 사진

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기사의 사진

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기사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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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기사의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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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기사의 사진

동남아 MZ도 사로잡은 '코리안 할매 입맛' 기사의 사진

할매니얼(할매입맛+밀레니얼)이라는 신조어가 있습니다. 어르신들이 즐겨 먹는 약과·떡·엿 등이 젊은 세대에서도 인기가 높은 요즘의 레트로 간식 열풍을 일컫는 말인데요.

이 할매니얼 현상이 동남아에서도 목격되고 있습니다. 동남아와 대만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인 쇼피코리아에 따르면, 올 상반기 동남아에서의 한국산 레트로 스낵 주문량은 지난해 동기 대비 53% 증가했습니다.

이 중 약켓팅(약과+티켓팅)이 별도의 신조어로 등장할 만큼 국내에서도 인기가 많은 약과의 약진이 두드러졌습니다. 해당 기간 한국산 약과 주문은 450%나 늘었지요.

현지 소비자들 사이에서 한국의 건강식으로 인식되고 있는 한국산 조미김도 인기입니다. 김을 스낵처럼 먹는 경향이 유행을 타면서 주문량이 43% 증가했습니다.

이밖에도 견과류인 호박씨 주문이 540% 상승하며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였습니다. 홍삼캔디, 율무차도 각각 33%, 35%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할매니얼 유행에 가담했지요.

쇼피코리아는 K-레트로 간식 열풍의 원인도 들여다봤는데요. 한류 인기와 함께 K-푸드, K-라이프스타일 등이 숏폼 콘텐츠를 타고 현지에서 빠르게 확산된 걸 주요 원인으로 꼽았습니다.

실제로 약과는 지난해 동남아 지역 채널에서 시청률 1위를 차지한 사극 '옷소매 붉은 끝동'에 등장한 후 주목도가 급등했습니다. 글로벌 OTT에 진출한 예능 '서진이네'도 꿀벌약과로 약과 열풍에 한몫했다는 평가.

구매자들 나이도 우리나라처럼 젊었습니다. K-스낵을 산 주된 연령층은 20~30대, 성별은 80% 이상이 여성이었지요. 나라별로는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에서의 판매 비중이 필리핀과 태국보다 2배 높았습니다.

한류 열풍에 K-스낵이 동참한 가운데, 우리의 할매 입맛이 동남아 MZ세대의 기호마저 바꾸고 있는데요. 이 같은 흐름이 확산되면 머지않아 '코리안 그랜마 푸드'라는 글로벌 음식 카테고리가 탄생할지도 모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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